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종합] '변혁' 신당 발기인 대회 1000명 집결…"수도권 젊은층부터 잡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바른미래당 비당권파로 구성된 '변화와 혁신(가칭)'이 본격적인 신당 창당 준비에 착수했다.

이들은 8일 오전 국회에서 중앙당 발기인대회를 가졌다. 지난 4일 이후 총 2113명의 시민들이 신당 발기인으로 참여한 가운데 이날 대회에는 1000명이 넘는 발기인들이 자리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선출된 하태경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주축으로 열린 '변화와 혁신(변혁)' 중앙당 발기인 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12.08 alwaysame@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발기인으로는 고(故) 윤창호 군의 유가족인 최명학씨와 불공정 노예계약의 당사자인 프로게이머 '카나비'의 부모님인 서민중·이해성씨, 경찰총장 단체 대화방 사건의 공익신고 변호사인 방정현씨, 소아조로증 환자 홍원기군의 아버지인 홍성원씨 등이 참여했다.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에서는 오신환 대표를 비롯해 권은희·유승민·유의동·이혜훈·정병국·정운천·지상욱·하태경 의원과 권은희·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발기인으로 이름을 올렸다.

개혁적 중도보수를 표방하고 나선 변혁은 이날 대회에서 '젊은 정당'을 연신 강조했다.

오신환 의원은 "공정과 정의의 가치가 살아있는 정당, 불의에 맞서 싸워 따뜻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정당을 만들겠다"면서 "우리 정당은 '청바지'가 잘어울리는 정당"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청바지는 '청년이 바라는 지금 이순간'이라는 뜻"이라며 "공정과 정의가 살아있는 정당을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유승민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주축으로 열린 '변화와 혁신(변혁)' 중앙당 발기인 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대회에는 유의동, 정병국, 오신환, 권은희, 유승민, 하태경, 이준석, 이혜훈, 정운천, 지상욱 의원 등이 참석했다. 2019.12.08 alwaysame@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태경 창당준비위원장도 "우리 정당은 기존 여야에서 제대로 대변하지 못하는 청년층과 중도층이 지지할 수 있는 정당이 될 것"이라며 "청년들이 주도하고 중도층까지 흔쾌히 지지하는 정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하 위원장은 "기존의 올드 보수로는 내년 총선에서 70~80석밖에 얻지 못할 것"이라며 "우리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보수 야당으로는 150석이 넘는 제1당이 될 수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이어 "그런 맥락에서 기존 야당들은 모두 해산하고 새로운 판 짜기를 해야 한다"며 "그 새로운 판의 주도세력은 변혁이 되는 것이 총선 승리의 길"이라고 덧붙였다.

하 위원장은 그러면서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제시한 보수통합의 3원칙(△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 보수로 나아가자 △낡은 집을 허물고 새 집을 짓자)에 입각한 보수 야권 새판 짜기가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기인대회에서는 정식 당명이 채택되기 전까지 '변화와혁신'이라는 당명을 쓰기로 의결했다.

또 신당 창당을 위한 준비위원장으로는 하태경 의원이 선출됐고, 유승민 의원은 인재영입위원장, 오신환 의원은 2040특별위원장을 역임할 예정이다.

유의동 의원은 신당 수석대변인, 이혜훈 의원은 대외협력위원장, 정병국 의원은 청년정치학교장에 임명됐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창당준비위 수석부위원장 겸 비전위원장을 맡을 예정이다.

변혁이 본격적인 신당 창당 수순에 들어가면서 바른미래당과의 분당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창당준비위원장으로 선출된 하태경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주축으로 열린 '변화와 혁신(변혁)' 중앙당 발기인 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12.08 alwaysame@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태경 위원장은 이날 행사 이후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 단계적 탈당과 단계적 창당이 있을 것"이라며 "일단 탈당은 1단계 원외위워장, 2단계 지역구 의원, 3단계로 비례대표 의원들이 1워경 탈당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창당의 경우 우선 탈당한 원외위원장을 중심으로 신당기획단을 구성하고 각 지역에 신당준비위원회를 만드는 것이 2단계"라며 "1월 초 정식으로 신당이 만들어지면 모두가 다 함께 하는 것이 지금으로서의 로드맵"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신당 참여와 관련해서는 "일단 개문발차를 할 수밖에 없다"면서 "다만 12월 중 입장을 정리한다고 하니, 안 대표도 같이 합류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