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靑, 北 '중대 실험'에 대해 신중한 입장 유지…오후 회의에서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는 지난 7일 북한이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됐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일단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다.

청와대는 8일 오전에는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에서 보도된 중대 시험 보도에 대해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한미 양측에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청와대 전경 yooks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는 미국과의 공조를 통해 관련 정보를 분석하면서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시험에 대한 판단 결과에 따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해 논의할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는 오후 현안점검 회의에서 북한의 중대 시험이 갖는 위험성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후 이후 대응 방안을 정할 전망이다.

앞서 북한은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위치한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지난 7일 중대한 시험이 진행됐다"며 "이번에 진행한 중대한 시험의 결과는 머지않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전략적 지위를 또 한번 변화시키는데서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의 주장에 대한 판단이 끝나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엔진 실험이나 위성 관련 실험일 가능성을 제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7일 전화통화가 이같은 북한의 징후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것인지도 주목되고 있다.

한미 정상은 북한의 실험이 있었던 지난 7일 전화 통화를 통해 대화 모멘텀이 계속 유지돼야 한다는 것에 공감을 하고 언제든지 전화통화를 하기로 했다. 이 전화는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에 의해 이뤄졌으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관련 긴밀한 대화가 이뤄졌다.

한미 정상의 통화는 이같은 북한의 실험과는 무관하게 이뤄졌다는 청와대 내부 목소리도 있다. 그러나 북한이 비핵화 협상의 시한으로 자체 결정한 연말을 앞두고 한미간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뤄진 이번 통화 결과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