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선거제 개혁

'4+1' 협의체, 9일 예산안 처리 합의…선거법 '진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내일(9일)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가 막판 협상에 나섰지만, 결론을 내지는 못했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어느 정도 합의가 이뤄졌는데, 선거법 개정안을 놓고선 입장차가 여전했습니다. 국회에 취재 기자 나가 있습니다.

정종문 기자, 오늘까지는 결론을 내겠다고 했는데, 왜 안됐습니까?

[기자]

선거법 개정안이 마지막까지 발목을 잡았습니다.

의결 정족수인 과반을 채우려면 한국당을 뺀 여야가 단일 안에 합의해야 하는데 정당별로 셈법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앵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이견이 좁혀지지 않는 겁니까?

[기자]

여야 4+1 협의체에서는 지역구를 250석, 그리고 비례대표를 50석으로 하고, 연동형 비례제를 50% 반영하는 안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비례대표 50석 가운데 연동형 비례제를 25석까지만 제한하는 것을 놓고 진통을 겪었습니다.

여야는 오늘 각 당으로 돌아가서 얘기를 듣고, 내일 오후 본회의 이전에 다시 의논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내년도 예산안이 법정 시한을 넘겨 아직도 처리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내일 본회의에선 예정대로 처리가 가능할까요?

[기자]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예결위 간사는 지난 수요일부터 '4+1 협의체'를 가동해서 예산안 심사를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직접 한 번 들어보시겠습니다.

[전해철/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예결위 여당 간사) : 충분히 논의하고 협의했고 내일 오후 2시로 예정되어 있는 예산안 상정 의결에 대해서 아무 지장이 없이 그 일정대로 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앵커]

예산안 논의에서도 한국당이 빠져 있는데 한국당 입장은 뭡니까? 한국당 소속 김재원 예결위원장이 반발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김재원 예결위원장은 오늘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4+1 협의체가 예산안을 다루는 건 법적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예산안 심사를 돕는 기획재정부 공무원들을 고발하겠다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예산안 협의에 응하지 않은 건 한국당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또 기획재정부도 예결위원장 발언에 대해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내년도 예산안 심사는 헌법상 부여된 정부의 당연한 책무라고 했습니다.

정종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