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지하철 화재 시 AI가 신속하게 대피로 알려준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류준영 기자] [기계연, ‘AI 기반 화재 대피로 안내 시스템’을 개발·시연 ]

머니투데이

AI 기반 대피로 안내 시스템/자료=기계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복잡한 지하철 역사 내에서 화재가 일어날 경우 신속하게 대피로를 알려주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을 개발했다.

한국기계연구원(이하 기계연)은 ‘AI 기반 화재 대피로 안내 시스템’을 개발하고, 9일 대전도시철도 대전시청역에서 기술 시연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한형석 기계연 AI기계연구실 책임연구원이 개발한 이 기술은 지하철 역사 내부에 설치된 30여개의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연동돼 있다. 화재 발생 시 온도와 일산화탄소, 연기 농도 등에 따라 화재 위성을 자동 평가하고, 최적의 대피로를 선정한다.

이 정보는 모니터와 천정에 설치된 130여개의 레이저 표시기로 전달돼 지하철 바닥면에 밝은 조명을 비춰 대피로 방향을 안내하도록 설계됐다.

이날 시연회에선 지하 2층에서 1층으로 올라가는 계단과 지하 1층 통로에 불이 났을때를 가정해 이뤄졌다. 불이 난 위치와 불이 확산하는 방향에 따라 녹색 유도등이 위험한 곳을 피해 다른 방향의 출구로 대피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한형석 책임연구원은 “지하철 화재 발생 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핵심은 승객이 골든타임 내 안전하게 대피하는 것”이라며 "다중이용시설의 안전사고 발생 시 피해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류준영 기자 joo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