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미국, 유엔 안보리에 북한 도발 가능성 논의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국이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에 이번 주 중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 및 도발에 따른 긴장 고조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자고 요청했다고 미 정치전문매체 더힐 등 외신들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자세한 장소 및 시간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이와 관련 최근 15개 안보리 회원국 중 최소 8개국 이상이 북한 인권 탄압과 관한 회의를 개최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지만 최종 결정은 미국에 의해 미뤄지고 있었다.


미 국무부 당국자는 이에 대해 "국무부는 유엔대표부에 이번 주 중 북한에 대한 안보리 논의를 제안하도록 지시했다"면서 " 한반도에 대한 최근 상황에 대한 포괄적인 진전 사항을 포함해 최근의 미사일 발사, 북한의 도발 고조 가능성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이같은 제안은 북한과 미국이 북한이 설정한 올해 말 비핵화 논의 시한을 앞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북한은 미국 측에 올해 말까지 제재 완화 및 체제 보장 등 새 계산법을 들고 나오라고 요구하고 있는 반면, 미국은 핵ㆍ대륙간탄도미사일 프로그램 폐기를 원하고 있다.


특히 최근들어 양측은 서로 성명서 및 발언을 통해 날선 기세 싸움을 벌였다. 김성 북한 주유엔대표부 대사는 지난 7일 "비핵화는 협상 테이블에서 내려졌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날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고, 북한 측도 "우리는 잃을 게 없다"고 반박했다.


특히 북한 측이 지난 7일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발표하면서 그동안 중단해 왔던 대륙간탄도미사일 실험 재개를 통해 도발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