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황운하, 북콘서트서 “하명수사로 몰고있다” 또 검찰 맹비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9일 오후 대전 중구 대전시민대학 식장산홀에서 ‘검찰은 왜 고래고기를 돌려줬을까’라는 자서전 형식의 책 출간을 기념해 북 콘서트를 하고 있다. 뉴스1


‘청와대 하명’을 받아 울산시장 측근 수사를 벌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이 9일 “검찰이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황 청장은 이날 대전시민대학에서 ‘검찰은 왜 고래고기를 돌려줬을까’ 출간 기념으로 열린 북 콘서트에서 또다시 하명 의혹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검찰에 대한 강도 높은 비난을 이어갔다.

북 콘서트에는 전·현직 경찰관, 지지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해 총선 출정식을 방불케 했다.

책은 검찰과의 전쟁, 잊지 못할 사건들, 가지 않은 길, 묻고 답하다 등 4부로 구성됐으며, 검찰과의 갈등과 비화 등 검찰에 대한 비판은 물론 고래고기 환부 사건과 전 울산시장 측근 수사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고래고기 사건은 경찰이 불법포획 증거물로 압수한 고래고기를 검찰이 유통업자에게 돌려준 것을 두고 벌어진 검경간 갈등이다.

황 청장은 “고래고기 사건은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사례다. 검찰이 중립성을 방패로, 수사권을 무기로 검찰조직 이익만을 위해 세상을 어지럽게 하고 있다”며 “검찰 개혁의 본질은 검찰의 권한이 견제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라고 종전 주장을 되풀이 했다.

이어 “공수처는 괴물이 돼 버린 검찰 제도를 견제할 불가피한 수단”이라며 “최근 검찰은 수사권을 무기로 오로지 검찰조직 이익만을 위해 수사하며 세상을 어지럽히고 있다”고 비난했다.

세계일보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9일 오후 대전시 중구 대전시민대학에서 '검찰은 왜 고래고기를 돌려줬을까'라는 제목의 저서 출간을 기념하는 북 콘서트를 열고 '청와대 하명수사 논란'을 둘러싼 자신의 입장 생각 등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또 “선출되지 않은, 정당성 없는 검찰 권력이 자기들만의 잣대로 도발을 감행해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헌법 정신을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불거진 하명수사와 관련해 황 청장은 “울산시장 측근 비리 사건 관련해 하명수사, 선거개입 수사라 명명한다. 이것은 검찰과 자유한국당, 보수언론이 만들어놓은 거짓 프레임”이라며 “가공의 틀을 만들고 억지로 꿰맞춰나가려고 한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의 본질은 울산지역 토착비리 수사이다. 검찰의 수사 방해로 사건이 덮였다는 것인데 토착비리한 사람들이 큰 소리를 친다. 적반하장 상황”이라며 “검찰은 원래 수사할 때 미리 그림을 그려놓고 몰아간다. 하명수사, 선거개입 수사로 그림을 그리고 몰아가려 하는데 이번만큼은 뜻대로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도 ‘불필요한 수사’라고 못 박았다.

그는 “청문회 준비 중인 장관 후보자에게 의혹이 제기됐다고 느닷없이 검찰 수사가 시작됐다”며 “앞으로 의혹이 제기된다고 해서 다 수사할 것이냐, 그런 수사가 검찰이 해야 할 수사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행사는 1·2부 나눠 1부는 문성식 변호사, 박선영 목원대 교수와 함께 책 내용을 중심으로 한 패널 토크 방식, 2부는 청중과의 대화로 진행됐다.

세계일보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9일 오후 대전시 중구 대전시민대학에서 '검찰은 왜 고래고기를 돌려줬을까'라는 제목의 저서 출간을 기념하는 북 콘서트를 열고 '청와대 하명수사 논란'을 둘러싼 자신의 입장 생각 등을 밝히며 물을 마시고 있다. 뉴시스


현재 공무원 신분인 황 청장의 출판기념회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선거법 위반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선거법 위반 혐의로 황 청장 고발 방침을 밝혔다.

이 때문에 이날 행사장에는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가 나와 현장 상황을 점검했다.

황 청장도 이를 의식한 듯 정치적인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경찰 은퇴 후 진로를 묻는 참석자에게 그는 “고민하고 있다는 말씀만 드리겠다”고 말했다.

내년 총선 출마 의사를 밝힌 황 청장은 명예퇴직을 신청했지만 경찰청으로부터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는 이유로 불가 통보를 받은 상태다. 총선출마를 위한 공직자 사퇴시한이 내년 1월 16일로 다가온 가운데 황 청장은 의원 면직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임정재 기자 jjim61@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