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도핑 조작' 러시아, 4년간 국제대회 출전금지 당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세계반도핑기구(WADA)가 4년간 러시아의 주요 국제 스포츠대회 출전 금지를 결정했다고 9일(현지시간)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WADA는 이날 스위스 로잔에서 집행위원회를 열고 러시아에 대한 징계를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WADA는 지난 1월 모스크바 반도핑 실험실이 제출한 러시아 선수들의 2012~2015년 기간 도핑 샘플에서 조작 흔적을 발견, 지난 9월부터 조사해왔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WADA의 결정을 받아들이면 러시아는 2020년 도쿄하계올림픽에 국가와 국기를 사용할 수 없다. 또한 국제축구연맹(FIFA)이 이 결정을 받아들이면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도 똑같은 징계가 적용된다. 다만 도핑 검사에서 결백이 입증된 러시아 선수들은 중립국 자격으로 대회에 출전할 수 있다.


러시아는 WADA의 결정에 대해 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WADA의 결정 이후 21일 내에 제소가 가능하다.


ROC는 2014년 소치 올림픽에서 조직적으로 도핑 테스트 결과를 조작한 혐의로 2017년 12월 '회원 자격 정지' 처분을 받았었다. 이에 러시아 선수들은 지난해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OAR)'라는 신분으로 출전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