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번주엔 결정해야”…‘총리 인선’ 文 대통령의 갈림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선에 이낙연 쓰기로 했다면…이번주엔 선택하지 않겠나”

미뤄지는 국무총리 인선, 13일 갈림길…민노총이냐, 경제냐

‘복수 후보자 없다’ 중론 속 일각 “김진표 유일 대안은 아니야”

헤럴드경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왼쪽)와 김진표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에서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여야 강경대치가 이어지던 국회 상황이 일단락 될 기미가 보이면서 국무총리 인선에 눈길이 쏠린다. 앞서 차기 총리로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하게 점쳐졌으나, 민주노총 등 진보계열 시민단체가 반대하면서 주춤하는 모양새다. 경제계는 이에 김 의원 ‘경제 총리’의 발탁을 진영논리가 가로 막는다며 반발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주가 김 의원 인사의 갈림길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것이 중론이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총리 인사는 빠르면 13일 안으로 결판이 난다. 이낙연 총리를 내년 총선에서 쓰기로 마음 먹은만큼, 총리 인사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미룰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그간 여야 간 경색 국면 등을 이유로 총리인선이 미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번 주 말께가 되면 예산안, 패스트트랙 안건 등의 통과 여부가 어느 정도 결정될 가능성이 높은만큼 총리 인선도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하마에 오르는 인물은 김 의원 정도 뿐이다.

게다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 때로 예상됐던 총리 지명 시기가 늦어지면서 여러 뒷말이 나오는 것도 여권의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여권 핵심 관계자는 “일각에서 복수 후보자라고 하지만 아니다”며 “김 의원이 되느냐, 이낙연 총리가 계속 하느냐의 싸움”이라고 했다. 김 의원이 물망에 오를 때부터 이미 여야 경색 등을 다방면으로 고려한 측면이 있었고 지금도 그 상황은 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국무총리는 야권 동의가 필요한 인선으로 총선을 앞두고 야권이 반대하기 시작하면 오랜 기간동안 임명이 미뤄질 수 있다.

김 의원이 강점을 가질 수 있는 측면은 여기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정통 경제관료로 보수진영에서도 신망이 높은 인사다. 청문회를 비교적 쉽게 넘을 수 있기 때문에 여권에서 청문회 돌발 변수를 상당부분 줄일 수 있다.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은 “총리로 거론되는 4선의 김진표 의원은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 재정경제부 세제실장 등을 역임한 경제전문가”라고 평가했다.

경제계열 시민단체도 합심했다. 한국외식업중앙회는 "김진표 의원이 총리 지명자로 거론되는 것은 경기 불황 극복을 위한 최적의 대안으로 판단한다"며 "현 정부 후반기 가장 중요한 국정방향은 경제 살리기와 국정의 안정적 운영"이라고 했다. 소상공인연합회도 “소상공인들은 김진표 의원의 총리직 거론에 기대를 가지고 있다”며 “경제 전문가인 김진표 의원이 총리가 되면, 현정부의 경제 살리기 의지가 더욱 강화돼 소상공인 서민경제의 새로운 활로가 열릴 것으로 보는 것이 소상공인들의 일반적인 정서”라고 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김 의원을 제외한 다른 총리카드가 있을 수도 있다는 주장을 한다. 일단 진보계열 시민단체의 적극적인 반대가 지렛대다. 민주노총, 참여연대 등은 김 의원에 대한 반대 주장을 공개적으로 하고 있다. 정의당 내부에서는 김 의원이 지명될 경우 ‘데스노트’에 올릴 수도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정의당 데스노트는 문재인 정부 인사는 정의당이 반대하면 낙마한다는 정치권 내 징크스다. 한 민주당 의원은 이에 “다른 후보가 없다고 생각하지는 말아달라”고 했다.

th5@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