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김우중 전 대우 회장 빈소 정·재계 조문 행렬…文대통령은 조화(종합)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직 '대우맨'들 가장 먼저 조문, 원희룡·홍영표·정갑윤 등도 발걸음

정의선·이명희·손경식·조원태·정용진 등 재계 인사들도 빈소 찾아

뉴스1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 빈소가 마련된 경기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서 10일 오전 부인 정희자(전 힐튼호텔 회장), 장남 김선협(아도니스 부회장), 차남 김선용(젠티지홀딩스 대표)씨 등이 조문을 받고 있다. 2019.12.10/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원=뉴스1) 류정민 기자,송상현 기자,이비슬 기자 = 10일 경기도 수원 아주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진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빈소에는 정·재계 주요 인사들의 조문이 이어졌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조문에는 김 전 회장과 한솥밥을 먹었던 전직 '대우맨'들이 가장 먼저 빈소를 찾아 고인의 영정을 마주했다.

첫 조문자는 박형주 아주대학교 총장으로, 동료 교수들과 빈소를 찾아 고인을 기렸다. 이어 장영수 전 대우건설 회장, 강병호·김태구 전 대우자동차 회장, 추호석 전 대우중공업 사장, 김석환 전 대우자동차 사장, 유기범 전 대우통신 사장, 신영균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 홍성부 전 대우건설 회장, 배순훈 전 대우전자 회장 등이 잇따라 빈소를 찾아 고인의 넋을 달랬다.

장영수 전 대우건설 회장은 "김 전 회장은 현장을 강조하신 분으로 호텔을 제쳐두고 현장에서 잠을 청할 만큼 일의 속도가 빨랐다"고 고인을 회고했다.

뉴스1

배순훈 전 대우전자 회장이 10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빈소에서 조문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12.10/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대중 정부 시절 정보통신부 장관을 지낸 배순훈 전 회장은 "IMF(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 때 정부와 (대우가) 잘 타협해서 (부채를) 줄였으면 대우가 해체까지는 가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운 생각이 든다"며 "김 전 회장은 우리나라 경제가 발전하는데 동력을 제공한 분인데 세상 사람들이 인정해주지 않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고 했다.

이경훈 전 ㈜대우 회장은 "대우의 주된 기업 모토는 창조와 희생인데 우리 세대에서 열심히 일하면 다음 세대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마음가짐으로 누가 시키지도 않았지만 자연스럽게 열심히 일했다"고 김 전 회장과 함께했던 시절을 회고했다.

정계에서는 원희룡 제주지사,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갑윤 자유한국당 의원, 주호영 자유한국당의원, 조원진 우리공화당 의원, 홍사덕 전 의원, 조훈현 전 의원, 강용석 변호사 등이 빈소를 찾았고, 언론계에서는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과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 등이 조문했다.

뉴스1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0일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빈소를 찾고 있다. 2019.12.10/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1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이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빈소를 조문을 하고 있다. 2019.12.10/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후부터는 재계 인사들이 조문행렬이 이어졌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김동관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 부사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황각규 롯데그룹 부회장, 손병두 전 전경련 부회장 등이 빈소를 찾았다.

고인의 영정을 안타까운 표정으로 바라본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안타깝다"고 짧게 조문 소감을 말했고,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좋은 행사들이 당시에 많았는데 일시적으로 그렇게 되는 바람에 무너져서 마음이 안좋다"고 말했다.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은 지난 9일 오후 11시50분 경기 수원 아주대병원에서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영면에 들어갔다. 향년 83세로 별세한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은 '세계경영'을 내세우며 한국 기업의 해외 진출 최선봉에 서 왔던 기업인으로 평가받는다. 김 전 회장은 1967년 자본금 500만원으로 대우실업을 창업한 이후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급격한 내리막길을 걷기까지 30여 년간 승승장구하며 재계에 '대우신화'를 썼지만, 1997년 IMF(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의 파고를 넘지 못하고 그룹이 해체되는 등 파란만장한 삶을 보냈다.

뉴스1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0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치고 나오고 있다. 2019.12.10/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1

이명희 신세계 회장(왼쪽)과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10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빈소로 향하고 있다. 2019.12.10/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례는 가족장, 빈소는 아주대병원 장례식장 1호실이이다. 영결식은 12일 오전 8시 아주대병원 별관 대강당에서 거행될 예정이다. 장지는 충남 태안군 소재 선영이다. 유족으로는 미망인 정희자 전 힐튼호텔 회장, 장남 김선협 ㈜아도니스 부회장, 차남 김선용 ㈜벤티지홀딩스 대표, 장녀 김선정 (재)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 사위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등이 있다.

대우세계경영위원회 관계자는 "김 회장은 지난해 8월 말 베트남 하노이 소재 GYBM(Global Young Business Manager, 청년사업가) 양성 교육 현장을 방문하고 귀국한 이후 건강이 안 좋아져 통원 치료를 하는 등 대외활동을 자제해오다 12월 말부터 증세가 악화돼 장기 입원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뉴스1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생전 모습. 지난 9일 경기도 수원 아주대병원에서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3세.(대우세계경영연구회 사진제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ryupd01@new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