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의겸, 민주당에 복당 신청…입당 시점 논란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이달 안 복당 허용 여부 결정”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더불어민주당에 복당을 신청한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김의겸 전 대변인이 최근 복당을 신청해 이달 안에 복당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김의겸 전 대변인은 지난 1일 페이스북을 통해 ‘부동산 투기’ 논란에 휩싸였던 흑석동 상가주택 건물을 매각하고 차익을 모두 기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갑작스러운 근황 공개와 차익 기부 선언에 정치권에서는 김의겸 전 대변인이 내년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 논란거리를 정리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특히 민주당 안팎에서는 김의겸 전 대변인이 전북 군산에서 출마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김의겸 전 대변인은 경북 칠곡 출생이지만 군산에서 고등학교를 나왔다.

한편 김의겸 전 대변인이 입당 신청이 아닌 복당 신청을 한 것도 논란이 될 전망이다.
서울신문

공직자 재산신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매입 건물 -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28일 올해 정기 공직자 재산신고 현황을 공개했다. 사진은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5억7천만원에 사들인 것으로 알려진 서울 동작구 흑석동 복합건물. 2019.3.28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김의겸 전 대변인은 2004년도에 입당했다가 1~2개월 만에 탈당했다.

당시 김의겸 전 대변인이 한겨레신문 기자로 재직할 때인데, 한겨레신문 윤리강령에는 ‘정당에 가입하지 않으며 특정 정당이나 특정 종교 및 종파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는다’고 나와 있다.

총선 출마설과 관련해 지난 3일 김의겸 전 대변인은 연합뉴스TV에 출연해 “제가 쓰임새가 남아있느냐가 근본적인 고민”이라며 “쓰임새가 없다고 판정이 나면 그것으로 끝이고, 쓰임새가 남아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시면 어디에 쓰는 것이 적합할지 주위 분들과 고민해 본 뒤 밝힐 계기가 있으면 말씀드리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