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김재원, 4+1 예산안 처리에 "예산을 떡고물 나누듯 찢어먹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당성 없는 예산 도둑 무리들"
"국채만 60조, 국민들 세금에 짓눌릴 것"


파이낸셜뉴스

심재철(오른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1회국회(정기회) 제12차 본회의에 참석해 김재원 정책위의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재원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은 10일 '4+1 협의체'가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 수정안이 처리된 것에 대해 "1조2000억원을 삭감하고 나머지 예산을 떡고물 나누듯 이리저리 찢어서 나눠먹었다"고 비난했다.

이날 저녁 문희상 국회의장은 본회의를 속개해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 당권파·민주평화당·정의당+대안신당)'에서 올린 512조3000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했다.

당초 513조5000억원의 정부안 보다 1조2000억원 순감된 규모다. 7조8000억원이 증액되고 9조원이 감액됐다.

김재원 위원장은 본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4+1 협의체에 대해 "정당성도 없는 그야말로 예산 도둑질하는 도둑 무리들"이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예산 심의를 책임져야하는 예결위원장으로서 참담하다"며 "이번 예산안 처리 절차는 총체적 불법의 결정판"이라고 일갈했다.

11월30일까지 예산심사가 순조롭게 진행됐다고 설명한 김 위원장은 "갑자기 예산심사를 중단하고 (여당이) 보따리 들고 어디론가 사라졌다"며 "그리고 4+1이라는 예산 처리 과정과 전혀 상관없는 불법 협의체를 만들어 거기서 심사를 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 한국당 의견도 이번 수정안에 반영됐다고 밝힌 것과 관련, 김 위원장은 "저희도 상임위, 예결위 예산심사에서 부당성을 이야기하고 국민 요구를 충분히 지적했기에 물론 일부 반영은 됐을 것"이라며 "그런데 그걸 반영한 것은 4+1 협의체, 기획재정부, 여당 지도부다. 이런 예산 편성의 유례를 알 수 없는 참혹한 심정이 드는 불법 결정판"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 과정도 예산안 처리 순서 자체가 끝부분인데 처리 순서를 앞당기고 수정 동의안 조차도 순서를 바꿔 민주당 수정동의안부터 먼저 표결했다"며 "이루 말할 수 없는 불법 총동원"이라고 말했다.

이어 "예결위원장도, 예결위원도 모르는 예산안이 세금도둑 날치기로 처리됐다"며 "저희가 소수당이기 때문에 기껏 할 수 있는게 소리지르는 것이다. 국민 여러분께 대단히 죄송하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은 무거운 세금에 짓눌려 살아야 한다. 내년 국채만 60조원이고, 연말이 되면 더 늘어날 것"이라며 "사상 최대 나라빚에 시달리는 국민들은 미래 세대에 빚을 떠넘겼다"고 주장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장민권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