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문 의장, '예산 통과' 한국당 항의에 충격…사회권 넘기고 병원행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10일 국회 본회의에서의 내년도 예산안 처리 이후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거센 항의를 받고 충격을 받아 병원으로 향했습니다.

문 의장은 이날 오후 10시 40분쯤 직원들의 부축을 받아 집무실을 천천히 걸어 나와 인근 병원으로 출발했습니다.

지친 표정의 문 의장은 넥타이를 반쯤 푼 상태였습니다.

의장실 관계자는 "한국당 의원들이 예산안 처리 과정뿐 아니라 집무실에도 찾아와 거세게 항의하는 과정에서 충격을 받아 급격히 건강이 악화됐다"며 "혈압과 심혈관계 문제인 듯하다"고 밝혔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관계자는 "한국당 의원들이 본회의장에서 아들을 거론하며 항의 구호를 외치고, 집무실에도 단체로 찾아와 거친 말로 항의했다"며 "온종일 여야 합의를 촉구한 입장에서 모욕감을 크게 느껴 쇼크받은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본회의에서 한국당 의원들은 여야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가 마련한 내년도 예산안 수정안 처리와 관련해 문 의장에게 거세게 항의했습니다.

한국당 의원들은 예산부수법안에 앞서 예산안을 상정한 문 의장을 향해 '공천 세습', '아들 공천', '공천 대가' 등의 구호를 외쳤습니다.

한국당 의원들은 예산안 처리 직후인 오후 9시 14분 정회 후 문 의장의 집무실을 줄줄이 찾아와 '날치기 통과'라며 거세게 항의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의장의 병원행으로 이날 예산안이 통과된 본회의에 이어 예산부수법안 처리를 위해 오후 10시 30분쯤 속개된 본회의 사회는 바른미래당 소속 주승용 국회 부의장이 봤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회 관계자는 "문 의장이 주 부의장에게 사회권을 넘긴 시점은 예산안 처리 직후 본회의 정회 때였다"며 "통상 절차에 따라 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문 의장은 지난 4월 선거제 개혁안 및 검찰개혁 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항의 방문을 온 한국당 의원들과 설전을 벌인 뒤에도 쇼크 증세를 보여 입원치료를 받았습니다.

문 의장은 이때 심혈관계 관련 긴급 시술을 받았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이기성 기자(keatslee@sbs.co.kr)

▶ ['마부작침 뉴스레터' 구독자 모집 이벤트] 푸짐한 경품 증정!
▶ [2019 올해의 인물] 독자 여러분이 직접 뽑아주세요. 투표 바로가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