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분노의 한국당, 본회의장 ‘농성투쟁’…“패트 결사항전”

댓글 5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황교안 “패트 저지, 자유민주주의 지키는 일”

-심재철 “강력한 투쟁 전개할 것”

-한국당, 원내 방어·의혹 공격 등 투트랙 구사

헤럴드경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예산안 날치기 세금도둑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1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저지에 대해 “자유 민주주의 기본을 지키는 일”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이날 각자 조를 짜 국회 본회의장에서 ‘농성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패스트트랙 통과만큼은 기필코 막아야겠다는 의지가 읽히는 대목이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열린 한국당의 ‘예산안 날치기 세금도둑 규탄대회’에서 “(정부여당이)곧 선거법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이 오른 패스트트랙을 강행 처리할텐데, 어제 예산보다 더 악하게 처리를 해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먼저 선거법을 놓고 “의석 몇 개를 더 얻고 못 얻고의 문제가 아니다”며 “국민의 투표가 훼손되고 의원이 제멋대로 뽑힌다면 민주주의 근간이 흔들린다”고 했다. 공수처법에 대해선 “검찰은 이미 모든 방해를 뚫고 현 정권의 국정농단을 밝히기 위해 애쓰고 있다”며 “검찰이 바뀌고 있다. 국민이 박수를 보내지 않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공수처는 자기 말 듣지 않는 이를 다 쳐내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같은 이를 보호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독일의 게슈타포 같은 곳”이라며 “이를 시도하는 자체가 반민주적”이라고 비판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어 “이날 어떻게 처리될지 모를 패스트트랙에 대해 분명히 대응하겠다”며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내년도 예산안이 한국당을 뺀 ‘4+1 공조체제’ 주도로 처리된 데 대해선 “명백한 의회 독재이자 쿠데타다. 문재인 독재 정권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난 격”이라며 “‘4+1 공조체제’가 예산을 편성한 일은 명백한 직권남용”이라고 일갈했다.
헤럴드경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의원들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예산안 날치기 세금도둑 규탄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당은 예산안 강행 직후 본회의장을 물리적으로 막을 농성 조를 결성했다. 의원들을 위원회 별로 나눠 시간마다 돌아가며 농성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 이른바 ‘친문(친문재인) 3대 게이트’ 의혹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겠다는 의지도 내보였다. ‘친문 3대 게이트’는 청와대의 지난해 6·13 울산시장 선거 당시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 친문 핵심 인사들이 얽혔다는 우리들병원의 ‘특혜대출’ 의혹으로 나뉜다. 원내 상황에선 결사 방어태세에 나선 한편 원외 의혹들을 놓고는 ‘공격 모드’에 돌입하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기 위한 차원이다.

황 대표는 “국민이 ‘3대 국정농단’을 다 봤다”며 “(정부여당은)어디에다 대고 적폐 이야기를 하는가. 지금 적폐가 쌓여가는 곳은 현 정권”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가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국민과 함께 밝히고 싸우겠다”며 “청와대의 한 가운데에서 국정농단이 벌어졌다. 자기 파에 속한 사람들을 지키고 도와주고 챙기기 위해 각종 불법을 다 했다”고 강조했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