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상속세 주식 물납 까다로워진다…배당 등으로 가치 하락 시 책임져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상속세를 현금으로 부담하기 어려운 경우 상속받은 주식 등으로 대신 납부하는 비상장주식 물납이 까다로워집니다.

기업 분할이나 대규모 배당 등 납세자의 행위로 인해 물납 주식의 가치가 상속 시점보다 현저히 하락한 경우 상속 시점 가격이 아닌 하락한 시점 가격을 기준으로 물납 주식을 평가받게 됩니다.

정부는 11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국유재산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비상장주식 물납 제도 개선 방안을 논의·의결하고 상속증여세법·국유재산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개정, 내년 1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내년부터 법인 폐업이나 결손금이나 해산 사유가 발생한 기업, 회생 절차가 진행 중이거나 외부 회계감사에서 의견 거절을 받은 기업의 비상장주식은 물납을 불허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는 상장 폐지된 주식만 물납을 허가하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또 물납 허가 전 국세청과 캠코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물납허가협의체에서 물납 자산의 관리·처분의 적정성, 물납 요건 등에 관해 공동 확인을 하되 기존의 서류 확인 외에 현장 실사와 경영자 면담에도 나서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국세청이 단독으로 물납 허가 여부를 결정해왔습니다.

내년부터 기업 분할이나 중요 자산 처분, 대규모 배당 등 납세자의 행위로 인해 물납 주식의 가치가 예를 들어 상속 시점 대비 30% 이상 하락한 경우 수납가액을 재평가받고, 상속 시점 가격이 아닌 하락한 시점 가격을 기준으로 물납을 해야 합니다.

차액은 주식이나 현금 등 다른 재산으로 내야 합니다.

기재부 관계자는 "대규모 배당이나 기업 분할, 영업 양도 등 납세자가 고의로 물납 주식의 가치를 훼손한 경우 가치 하락에 대한 납세자의 책임을 강화할 것"이라며 "하락한 가액을 기준으로 물납하되 하락한 정도 만큼 다른 주식이나 현금을 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정부는 기업 승계 물납자에게는 우선매수권을 부여해 안정적 경영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성실 기업 승계 법인이 물납한 비상장주식에 대해서는 최대 4년까지 공개입찰 매각을 보류하고, 물납자 대상 수의계약으로 매각하는 한편, 매각시 분할 납부 기준을 현행 1년에서 3년으로, 조건은 현행 10억 원에서 5억 원으로 완화합니다.

성실 기업 승계 법인은 중소·중견기업(직전 3년 평균 매출액 3천억 원 미만)으로 피상속인이 10년 이상 계속해 경영한 기업을 말합니다.

물납자는 물납 법인의 대표이사 겸 최대 주주여야 합니다.

우선매수권 행사 시까지 최대주주 조건을 유지해야 하며, 주주가치 보호와 신의성실 원칙에 따른 경영을 하되 매출액, 당기순이익 감소 등 경영 실적 하락 시 경영관리약정을 체결하는 게 조건입니다.
권태훈 기자(rhorse@sbs.co.kr)

▶ ['마부작침 뉴스레터' 구독자 모집 이벤트] 푸짐한 경품 증정!
▶ [2019 올해의 인물] 독자 여러분이 직접 뽑아주세요. 투표 바로가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