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정세균총리 카드` 힘받나…靑은 고심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신임 대사 신임장 수여식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이태호 외교부 2차관, 문 대통령. [이충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력한 차기 총리 후보자로 거론됐던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총리직 고사 의견을 청와대에 전한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청와대는 차기 총리 인선에 대해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지만 유력한 후보였던 김 의원이 이 같은 뜻을 표명함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이 고심을 거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국회의장과 민주당 대표를 역임한 '6선 원로' 정세균 민주당 의원이 차기 총리 후보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날 여권 관계자는 "김 의원이 청와대 측에 총리직 고사 의견을 전달한 것이 맞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여당 안팎과 시민사회단체) 비판이 거세지는 상황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부담이 될 수 있고 총선을 앞두고 범진보 진영 내 갈등도 우려되기 때문에 이 같은 의견을 전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1일 김 의원의 총리직 고사 의견을 접수했는지 묻는 질문에 "관련 내용에 대해 아는 바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 관계자는 "차기 총리 인선에 대해서는 검토 내지 확정된 바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청와대가 아예 이낙연 총리 교체 자체를 진지하게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매일경제

그러나 정부와 청와대는 물론 여당에서도 차기 총리 후보자 발표는 여부가 아닌 '시기' 문제라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 같은 청와대 측 언급은 그만큼 총리 인선 문제에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는 의미로도 읽힌다. 전날 국회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가운데 내년도 정부 예산안을 처리해 상황이 악화되면서 총리 인선이 이번주를 넘길 가능성도 높아졌다. 실제로 문 대통령으로서는 차기 총리로 누굴 내세우느냐가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다음 총선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는 분위기다. 만일 차기 총리 후보자가 낙마한다면 또 한 번 여권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제2의 '조국 대전'을 치러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가 '김진표 카드'를 접는다면 민주당 내에서는 정 의원이 가장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 중량감 있는 현역 의원으로 총리직을 수행할 역량을 충분히 갖췄을 뿐 아니라 조국 사태 이후 부담감이 커진 청문회에도 부담이 덜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다만 국회의장 출신이라는 점이 걸림돌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국가 서열 2위인 국회의장을 지낸 사람이 총리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목소리도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법무부 장관 후보에 5선인 추미애 의원이 임명된 만큼 6선인 정 의원이 내각을 총괄하는 국무총리 자리를 맡아도 모양새가 이상하지 않다는 견해도 나온다. 특히 정 의원 측도 청와대에서 '호출'이 있다면 총리직을 거절하지 않겠다는 뜻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정 의원이 최근 청와대에 검증동의서를 제출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정 의원 외에도 민주당 내 중량급 인사인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원혜영 의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도 차기 총리 후보로 거론된다. 여권에서는 차기 총리 인선이 여의치 않으면 이 총리가 당분간 총리직에 머무르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김진표 의원을 차기 국무총리에 임명하는 데 찬성하는 의견이 반대하는 의견보다 많은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 기관인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10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506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이날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차기 국무총리로 김진표 의원을 임명하는 데 대해 찬성한다'는 응답이 40.8%로 집계됐다. 반면 '반대한다'는 응답은 34.8%에 그쳤다. 이번 조사는 무선 전화 면접(10%)과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ARS) 혼용 방식으로 진행됐다.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4.4%포인트다. 응답률은 4.8%였다.

[손일선 기자 / 김성훈 기자 / 이석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