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원혜영·백재현이 댕긴 민주 중진 용퇴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元, 총리 후보 거론엔 “내 결정 사안 아냐”
서울신문

더불어민주당 5선 원혜영(오른쪽) 의원과 3선 백재현 의원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5선 원혜영(경기 부천시 오정구) 의원과 3선 백재현(경기 광명시갑) 의원이 11일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지난해 전당대회 때 일찌감치 불출마를 선언한 이해찬 대표를 제외하고 중진급 중에서 불출마 의사를 밝힌 것은 처음이다. 초선 이철희, 표창원, 이용득 의원의 불출마 선언 이후 멈춘 당내 쇄신 작업이 재개될지 주목되고 있다.

원 의원과 백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적으로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풀무원 창업주이자 부천시장, 원내대표 등을 지냈고 차기 국회의장 유력 후보로 거론됐던 원 의원은 “이제 저는 저의 소임을 마치지만 그동안 뜻을 같이해온 여러 동료·후배 정치인들이 그 소임을 다해줄 것이라 믿고 기대한다”고 했다. 또 차기 국무총리 후보로 거론되는 데 대해 “선거는 내 결단이지만 그건 제가 결정할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민주당 정책위의장, 경기도당위원장,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등을 지낸 백 의원은 “대한민국이 실질적인 선진국 대열에 들어섰지만 저출산 고령화와 빈부격차 해결, 혁신성장과 남북 관계 화해의 길, 후진적 정치시스템 개선 등 가야 할 길이 아직도 많이 남았다”며 “남아 있는 숙제는 이제 후배 정치인들에게 부탁드리려 한다”고 했다.

두 의원은 불출마 선언이 당내 쇄신 곧 ‘물갈이’ 요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에 대해 선을 그었다. 원 의원은 “우리의 이런 정치 마무리가 물갈이론 재료로 쓰이는 분위기에 대해 사실 항상 저는 우려를 갖고 있다”며 “저는 물갈이를 통해 국회와 정치가 혁신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물갈이 이전에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를 국민의 힘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