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전광훈, 쌓여가는 고발장…6개 혐의 처벌 가능성 따져보니

댓글 2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어제(10일) 한 시민단체가 전광훈 목사를 경찰에 또 고발했습니다. 이로써 받게 된 혐의만 6개로 늘었는데, 전 목사는 경찰의 출석 요구에는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각 혐의별로 처벌할 수 있는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김지성 기자가 전문가의 분석을 통해서 따져봤습니다.

[기자]

전광훈 목사는 어제 또 고발을 당했습니다.

한 시민단체가 반국가단체 구성과 범죄단체 조직 혐의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전 목사가 받는 혐의는 이로써 모두 6가지로 늘었습니다.

내란 선동, 폭력 시위 주도, 집회에서 헌금을 걷은 혐의 등입니다.

먼저 내란선동죄.

[전광훈/한기총 대표회장 (지난 10월 3일) : 4·19 식으로 저 청와대를 진입하여 문재인 XXX를 끌고 나오는 날입니다.]

[전광훈/한기총 대표회장 (지난 2018년 12월) : 경호원들이 총 쏘면 어떻게 해요? 총 쏘면 죽을 용기 있는 사람 손 들어봐요.]

법률 전문가들은 내란선동죄는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단순히 구호를 외치는 게 아니라 시기와 방법, 그리고 역할 분담도 입증돼야 한다는 게 판례입니다.

반면 기부금품법 위반에 해당할 수 있다는 의견이 우세했습니다.

종교 행사가 아닌 정치적 집회에서 사전 신고 없이 돈을 걷는 건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폭력 시위 주도는 지시나 관여한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전광훈/한기총 대표회장 (지난 9월 26일) : 사다리를 놓고 버스 (차 벽) 위로 올라가야 해. 버스를 뛰어넘어야 하니까.]

경찰은 전 목사를 최근 출국 금지했는데, 폭력 시위 주도 혐의를 적용한 상태입니다.

한기총 측은 "폭력 시위는 전광훈 목사의 책임이 아니며, 헌금을 걷은 집회는 종교행사로 봐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전 목사는 경찰의 출석 요구를 4번 불응한 상태입니다.

(화면제공 : 평화나무)

(영상디자인 : 오은솔)

김지성 기자 , 김지훈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