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박항서의 베트남

베트남 축구팬들이 박항서를 ‘박당손’으로 부르는 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SEA게임 남자 축구 우승을 확정한 베트남 선수들이 박항서 감독을 헹가래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트남 현지 축구 팬들이 박항서 감독을 ‘박당손’이라고 부르고 있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12일 일간 타인니엔에 따르면 베트남 축구 팬들은 박 감독을 ‘박당손’이라고 부르며 내년 1월 태국에서 열리는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 본선과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예선 등 앞으로 있을 중요 대회에서도 성과를 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박당손은 박 감독의 성과 현지인들이 농담으로 흔히 쓰는 ‘운이 좋은 때’라는 뜻의 ‘당손’을 합성한 별명이다.

이어 팬들은 박 감독이 ‘베트남 축구에 금을 가져다주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라고 말한다고 타인니엔은 전했다.

중앙일보

베트남 총리와 포옹하는 박항서 감독. [베트남 정부 웹사이트 캡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감독의 지휘 아래 베트남 축구는 지난해 AFC U-23 챔피언십 준우승을 시작으로 아시안게임 4강 신화와 10년 만의 AFF 스즈키컵 우승을 달성하는 등 연거푸 역사를 다시 썼다. 또한 지난 1월 있었던 아시안컵에서는 12년 만에 8강에 진출했다.

베트남은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레이스에서도 G조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타인니엔은 이 같은 박 감독의 성과를 언급한 뒤 베트남 22세 이하(U-22) 축구대표팀이 지난 10일 동남아시안(SEA) 게임 60년 역사상 처음으로 금메달을 딴 뒤 박 감독의 인기가 더 높아져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하고 사랑받는 외국인’이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난 10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인도네시아와의 경기 때 박 감독이 베트남 선수에게 파울 판정을 한 심판에게 항의하다가 퇴장당할 때 관중들이 “박항서”를 끝없이 연호한 것이 이를 증명한다고 보도했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