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심상정 “한국당, 억지 부리지 말라…총칼만 들지 않은 쿠데타적 발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黃 ‘나를 밟고 가라’는 현수막 시대착오” / “오늘은 12·12 군사 쿠데타가 일어난 지 40년이 된 날”

세계일보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12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의회 쿠데타가 임박했다’면서 국회 본회의장 앞 농성을 통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총력 저지에 나선 데 대해 “더 이상 억지 부리지 마시고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라는 합법적인 수단을 통해서 응대해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상무위원회를 열고 “황 대표가 지금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 펼쳐놓은 ‘나를 밟고 가라’는 현수막은 시대착오적인 권위주의적 퍼포먼스로 보일 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당이 걸핏하면 패스트트랙 강행처리를 ‘불법’이라면서 막겠다고 이야기한다”며 “한국당은 똑바로 알아야 한다. 패스트트랙은 한 마디로 강행처리 입법절차”라고 강조했다.

이어 “적어도 국회 상임위원 5분의 3 이상의 입법 의지는 어떤 경우에도 존중돼야 하기 때문에 만든 국회법 절차”라며 “제1야당의 몽니보다 국회의원의 다수 의지가 더 존중돼야 한다는 의회 민주주의의 원칙을 확인한 것”이라고 했다.

심 대표는 또 “(패스트트랙 등) 이러한 국회 선진화법은 동물국회를 막고 합의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한국당이 주도해서 만들었다”며 패스트트랙에 결사 반대하고 있는 한국당의 태도를 꼬집었다.

그는 “마침 오늘은 12·12 군사 쿠데타가 일어난 지 40년이 된 날”이라며 “자신들이 만든 국회법조차 불법 폭력으로 무시하고 거리투쟁, 삭발, 단식농성으로 독재타도를 외치는 황 대표와 한국당이야말로 총칼만 들지 않은 쿠데타적 발상을 갖고 있는 것 아닌지 묻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여야 ‘4+1’ 공조를 통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만 18세 선거권 등 선거제 개혁 취지를 살리는 개혁안을 만들어 내일 본회의에 상정하고 21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일인 17일 이전에 반드시 통과시킬 것”이라고 다짐했다.

아울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을 비롯한 검찰개혁 법안과 민생법안 그리고 예산 부수법안까지 차질 없이 확고한 의지로 완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세계일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저지를 위해 협상보다 초강경 투쟁에 방점을 찍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이틀째 국회 로텐더홀에서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 농성을 이어갔다. 한국당 의원들 역시 10명 안팎으로 1개 조를 이뤄 황 대표와 함께 로텐더홀에서 릴레이 숙식 농성을 하고 있다.

한국당은 로텐더홀 바닥에 붉은색 글씨로 ‘나를 밟고 가라’는 문구를 새긴 대형 현수막도 깔았다.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 등에서는 ‘목숨을 건 투쟁’ 등 극단적인 구호도 쏟아졌다.

황 대표는 이날 “비상한 각오로 막아내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또한 패스트트랙 법안 관련 세미나에 참석해 “선거법과 공수처법은 좌파독재를 완성하려는 불법 법안”이라며 “‘4+1’이라는 엉터리 불법 조직을 통해 날치기 처리를 시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공수처법에 대해선 “친문(친문재인) 수사를 맡기는 꼴”이라고,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여당 독식의 1당 국회가 되는 것”이라고 각각 비판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