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기현·황운하 하명수사 설전…"총선 흑막 거래”vs "피해자 코스프레"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2일 CBS'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맞짱 토론

김기현"靑, 경찰로부터 9번이나 수사보고 받아"

황운하"靑에 잘보이려 했으면 경찰청장됐어야"

이데일리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왼쪽)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검찰이 청와대 하명수사와 선거개입 의혹 등의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의혹의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당시 울산경찰청장으로 수사를 맡았던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김 전 시장과 황 청장은 1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맞짱 토론을 펼쳤다.

김 전 시장은 자신과 지인을 향한 황 청장의 무리한 수사는 청와대의 하명수사라고 주장했다. 그는 “황 청장이 김기현 한 사람을 잡으려 39번에 걸쳐 영장을 신청했다”며 “그런데도 죄를 지었다고 인정할만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울산경찰청장 계급 정년 6개월을 남긴 상태에서 치안감으로 승진했다”며 “이 정권으로부터 하혜를 받은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울산경찰청장으로 오신 뒤 본인이 원하는 고향 대전경찰청으로 갔고 민주당 공천을 받아 출마한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뒤에 흑막이 있는 거래가 있는 것 아니냐’는 소문들이 파다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시장은 당시 첩보가 달랑 1건만 봉투에 넣어서 전달됐다는 점과 청와대가 경찰로부터 9번에 걸쳐 수사 보고를 받았다는 점 등을 하명수사의 근거로 꼽았다.

황 청장은 정치 참여 결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고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도 거짓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저는 정치하고 싶은 마음이 지금도 없다”며 “김 전 시장이 말씀하시는 것을 보고 국민의 정치에 대한 혐오감과 불신을 키울까 해 더 정치하기 싫다”고 말했다.아울러 “저는 누구한테 공천을 위해 줄을 서는 구태정치를 싫어하는 사람”이라며 “만약에 정치를 하더라도 정정당당하게 제 힘으로 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울산청장으로 승진한 것은 계급정년에 임박할 때까지 부당하게 승진이 안되다가 정상적으로 막판에 구제가 된 것”이라면서 “제가 김 전 시장 수사를 통해 청와대에 잘 보이려고 했다면 저는 지금 경찰청장을 하고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검찰의 수사 방해로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검찰이 최종적으로 무혐의 처분했다는데 경찰이 충분히 수사는 못했지만 어렵게 수사해 확보한 유죄 증거들을 검찰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무시하고 무리한 불기소 처분을 한 것”이라며 “무리한 수사가 아니라 무리한 불기소 처분을 한 것”이라고 전했다.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자유한국당 소속 김 전 시장 측근의 비위 의혹을 전격 수사하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송철호 현 울산시장의 당선을 도왔다는 의혹이다.

김 전 시장은 이 사건은 정치 테러이자 헌정 농단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백원우(전 민정비서관)나 조국(전 민정수석)보다 더 큰 몸통이 뒤에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황 청장은 “김 전 시장이 선거 패배 후 억울한 심경이 드는 건 이해하지만 책임을 경찰 수사로 돌리는 건 과도한 피해자 코스프레”라며 “거짓과 선동으로 더 이상 나라를 혼란스럽게 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반박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