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지하철 7호선 경기북부 연장 18년 만에 '첫 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4년 개통 목표…2027년 포천까지 연결 기대

연합뉴스

지하철 7호선 경기북부 연장 사업 기공식
(의정부=연합뉴스) 서울 도봉산과 경기 양주를 잇는 지하철 7호선 경기북부 연장 사업 기공식이 12일 경기도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 열렸다. 이 노선은 2024년 말 개통을 목표로 도봉산역∼의정부 장암역∼탑석역∼양주시계∼옥정·고읍지구 15.3㎞에 건설된다. 2019.12.12 [의정부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yoon@yna.co.kr



(의정부=연합뉴스) 김도윤 기자 = 서울 도봉산과 경기 양주를 잇는 지하철 7호선 경기북부 연장 사업이 12일 첫 삽을 떴다.

이 사업이 논의된 지 18년 만이다.

경기도는 이날 의정부 예술의 전당에서 지하철 7호선 경기북부 연장(도봉산∼옥정) 사업 기공식을 열었다.

이 노선은 2024년 말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도봉산역∼의정부 장암역∼탑석역∼양주시계∼옥정·고읍지구 15.3㎞에 1∼3공구로 나뉘어 건설된다.

도봉산역∼장암역 1.1㎞는 기존 노선이 이용된다. 나머지 14.2㎞는 장암역∼탑석역(1공구), 탑석역∼양주시계(2공구), 양주시계∼옥정·고읍지구(3공구) 등으로 나뉘어 공사가 진행된다.

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월 고시한 지하철 7호선 경기북부 연장 노선도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공구는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추진돼 올 초 업체가 선정되는 등 속도가 가장 빠르다.

1공구와 3공구는 노선 설계가 진행 중이다.

경기도는 연말까지 1·3공구 설계를 마무리하고 중앙부처와 사업비 등을 협의, 내년 상반기 공사 업체를 선정해 착공할 계획이다.

이 노선은 2001년 당시 민락·신곡·금오·송산 등 택지개발을 앞둔 의정부시에서 논의가 시작됐다.

경제성이 낮은 노선으로 분석돼 무산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포천 구간을 제외하는 등 세 차례 노선을 단축, 결국 사업이 결정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월 지하철 7호선 경기북부 연장 기본 계획을 고시했다.

포천 구간은 국가철도구축 계획에 포함됐다가 올 초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면서 추가로 연장할 수 있게 됐다.

포천 연장 노선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양주 옥정에서 포천 소흘읍∼대진대를 거쳐 포천시청까지 19.3㎞에 건설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지하철 7호선 경기북부 연장 노선도
[포천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yo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