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서울대 '표절의혹' 조국 석·박사 논문 본조사 착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대 4개월간 본조사 실시…곽상도 의원 "강의신청 후안무치"

뉴스1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뉴스1 DB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혁준 기자 = 서울대학교가 표절 등의 의혹을 받고 있는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석·박사 논문을 대상으로 본조사에 착수했다.

12일 서울대와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따르면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연구진실위)는 지난 4일 본조사를 실시하기로 의결했다.

앞서 연구진실위는 해당 의혹에 대해 예비조사를 실시했고, 이를 바탕으로 본조사 착수를 결정했다. 본조사는 최대 120일간 실시할 수 있다.

곽상도 의원은 지난 10월 국정감사 당시 조 전 장관이 1997년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로스쿨에 제출한 박사학위 논문에 표절 의혹이 있으며, 서울대는 이에 대해 심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조사를 요구한 바 있다.

곽 의원은 "본조사 착수 결정은 연구윤리위원회가 조 전 장관의 석박사 논문 표절 의혹이 상당하다고 인정한 것"이라며 "조 전 장관이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내년도 1학기 강의신청을 했다면 교육자로서 후안무치한 행동이며 본조사 위원들을 우롱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연구진실위는 이와 함께 조 전 장관의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이 일본 문헌을 표절했다는 의혹과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제기한 '논문 이중게재' 의혹에 대해서도 함께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장관은 9일 2020년도 1학기 '형사판례 특수연구' 강의 개설을 신청했다.
starburyn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