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문 대통령, ‘국정에 힘 보태달라’ 정세균 총리 수락 요청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권 핵심인사 통해 전달… 靑 인사검증 중, 내주 초 인선 윤곽
한국일보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경기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치고 나와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수원=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가 차기 국무총리 후보자로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염두에 두고 인사검증 작업에 착수했다. 정 의원은 쌍용그룹 임원 출신으로 참여정부 때인 2006년 산업자원부 장관을 맡는 등 실물 경제에 밝다. 집권 후반기는 경제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게 아니겠냐는 평가다. 정 의원은 민주당 전신인 열린우리당 당의장과 국회의장을 지낸 6선 중진으로, 국정운영의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12일 청와대와 여권 관계자들의 얘기를 종합하면, 정 의원은 전날 청와대에 인사검증동의서를 제출했다. 사실상 총리직을 수용할 수 있다는 의사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앞서 총리 후보자 지명과 관련해 직ㆍ간접적으로 정 의원에게 의사를 타진해 온 것으로 전해진다. 정 의원은 거듭 고사의 뜻을 밝혔으나, 국정운영에 힘을 보태달라는 문 대통령의 의사를 여권 핵심 인사를 통해 거듭 전달받고 마음을 달리 먹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정 의원에 대한 인사검증 속도를 올려 이르면 내주 초까지는 총리 후보자 인선 문제를 매듭짓겠다는 방침이다. 후임 총리 인선 문제가 이낙연 총리의 차기 총선 출마 문제와 맞물려 있어 마냥 시간을 끌 수 없기 때문이다. 21대 총선에서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하는 공직자는 내년 1월 16일까지 공직에서 사퇴해야 한다. 국회 인사청문회 등 후임 총리 인선 절차를 감안했을 때, 내주를 넘기면 이 총리의 총선 지역구 출마는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크다.

실제 정 의원이 총리 후보자로 지명되기까지 남은 관건은 여론이다. 당장 야권에서는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을 지낸 정 의원이 총리로 가는 것이 ‘국회 무시’ ‘삼권분립 훼손’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앞서 총리 후보자로 유력하게 거론됐던 김진표 민주당 의원의 경우에도 검증 막판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반대여론이 거세게 일면서 총리 행이 좌절된 측면이 있다. 김 의원 측은 자신의 거취 문제가 국정운영에 부담으로 작용해서는 안 된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 주말 문 대통령에게 고사의 뜻을 전했고, 청와대는 이를 받아들였다.

청와대가 표면적으로 정 의원에 대한 인사검증 여부를 포함해 후임 총리 인선 문제와 관련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총리는 장관 후보자와 달리 국회의 인준이 필수다. 자칫 검증 과정에서 악재가 터지거나 여론의 벽에 또다시 부딪힌다면 그 자체로 국정운영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위험이 크다.

이 때문에 여권에서는 후임 총리 인선 시기를 다소 미루더라도 인사 검증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신중론 또한 적지 않다. 비슷한 이유로 이 총리의 유임 가능성 또한 여전히 거론된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