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文대통령 "농정의 틀, 과감히 전환...新농어업시대 열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2일 '농정틀 전환 2019 타운홀미팅 보고대회' 참석
-혁신형 쿨링하우스 방문...해외 수출 사례 직접 챙겨


파이낸셜뉴스

[완주=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전북 완주군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딸기 쿨링하우스 설명을 청취한 후 특작과학원 연구원 및 직원들과 딸기를 시식하고 있다. 2019.12.12. since199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농정의 틀을 과감히 전환해 새로운 농어업시대를 열겠다"며 비전을 제시했다.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정 구현 △살고 싶은 농어촌 만들기 △농수산물 수급관리와 가격시스템 선진화 △더 신명나고, 더 스마트한 농어업 만들기 △푸드플랜 통한 안전한 먹거리 제공 등을 구체적인 방안으로 내놓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북 전주 소재 한국농수산대학교에서 열린 '농정틀 전환을 위한 2019 타운홀미팅 보고대회'에서 "오늘 우리가 이룩한 눈부신 산업의 발전도 농어촌의 뒷받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농어촌은 피폐해지고 도시와 격차가 커져 온 것이 사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농어업 정책은 농어민의 정직함과 숭고함에 대답해야 한다"며 "정부는 지속가능한 농정의 가치를 실현하면서, 혁신과 성장의 혜택이 고루 돌아가도록, 농정의 틀을 과감히 전환하겠다"고 약속했다.

타운홀미팅은 지난 4월 출범한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전국 9개 지역을 순회하면서 각 지역별 현장 농어업인과 일반국민, 전문가 등의 목소리를 청취해 왔다. 그동안의 경과를 보고하는 이날 문 대통령은 참석한 농어업인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직접 경청하고, 그들의 경험과 제안을 공유하면서 지속가능한 농어업·농어촌을 실현하기 위한 방향을 함께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보고대회 후 전북 완주에 있는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을 방문, 여름철 고온을 견뎌내기 위한 '고온극복 혁신형 쿨링하우스'를 방문했다. 이 사업은 지난해 3월 한-UAE 정상회담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프로젝트로, 향후 해외 플랜트 수출의 선도사례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내가 (UAE) 왕세제에게 축구장 몇 배도 만들 수 있다고 큰소리를 쳤다"며 웃었다. 그러자 김경규 농촌진흥청장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답했고, 이 기술을 개발한 김종화 무등농원 대표는 "얼마든지 큰소리치셔도 된다. 세계 최고의 기술로 큰 규모의 시설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자신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