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해리스 주미대사 참수 경연대회 논란…외교부 “자제해달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주권연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서울 답방 환영행사 열기도

세계일보

지난 9일 진보성향 시민단체 국민주권연대와 청년당이 페이스북에 게시한 포스터 갈무리.


진보성향 시민단체가 주한미국대사관 앞에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 참수 경연대회를 예고해 외교부가 우려를 표하며 자제를 촉구했다.

12일 외교부 이재웅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모든 주한외교사절에 대해 경의를 갖고 대우하고 있다”며 ”주한외교사절에 대한 위협이 공개적으로 이뤄지는데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자제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주한외교사절의 신변안전 및 외교공관 보호 강화를 위해 만전을 기해나갈 것이며 이를 위해 유관기관과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9일 진보성향 시민단체 국민주권연대와 청년당은 자신들의 페이스북에 해리스 대사의 사진을 합성한 ‘해리스 참수 경연대회’ 포스터를 게시하며 오는 13일 집회를 예고했다.

포스터에는 ‘내정간섭 총독 행세, 문재인 종북 좌파 발언, 주한미군 지원금 5배 인상 강요’ 등의 문구도 적혔다.

청년당 측은 “문재인 대통령이 종북 좌파에게 둘러싸여 있다는 발언이나 내정간섭하는 해리스 대사의 발언에 항의하자는 취지에서 여는 행사”라고 전했다.

이에 서울 종로경찰서는 이날 “내일 오후 4시 진행될 국민주권연대 집회에 대해 제한통고를 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참수형이나 교수형 등 과격 퍼포먼스와 발언 등 협박과 명예훼손 등의 표현은 비엔나 협약을 위반하고 공중에 불안감과 혐오감을 조성할 수 있다고 판단해 집회에서 제한하기로 했다.

소훼 행위, 인화물질 휴대와 총포, 폭발물, 도검, 철봉, 돌덩이 등 다른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거나 신체에 해를 끼칠수 있는 기구 및 신고되지 않는 물품을 휴대하거나 사용하는 행위도 금지했다.

한편 국민주권연대는 지난해부터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다른 친북 단체들과 함께 김정은의 서울 답방을 환영하는 행사를 연달아 열면서 논란을 일으킨바 있다.

양봉식 기자 yangb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