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지역구 조정 '호남 의석 살리기'…인구수 기준 변경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한국당을 표로 압도하려면 여당에겐 이른바 호남 정당들과의 연대가 꼭 필요한 상황이죠. 그래서 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는 호남 지역구를 유지하는 데 거의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법대로 하자면, 인구수가 줄어든 호남은 지역구 역시 줄어들어야 하는데, 그걸 바꾸려는 것입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4+1 협의체가 논의한 잠정안에 따르면 지역구 의석을 지금보다 4석 줄여야 합니다.

당연히, 인구수가 적은 지역구가 우선 조정 대상입니다.

현행 공직선거법은 '선거일 15개월 전 인구'를 기준으로 하라고 돼 있습니다.

이 기준을 따르면 전국에서 모두 6곳의 인구수가 미달하는데, 호남에선 전북 익산갑과 전남 여수갑이 포함됩니다.

4+1 협의체에 참여하는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 바른미래당 일부는 모두 호남을 기반으로 두고 있습니다.

[유성엽/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 (지난 11월 18일) : 호남 지역구 의석은 이제는 더 이상 한 석도 줄일 수 없다는 점을 분명하게 말씀을 드립니다.]

강한 연대를 위해, 여당은 이들의 의견을 받아들였습니다.

이에 따라 인구 기준을 15개월 전에서 선거일 전 '평균 3년'으로 바꾸는 것으로 의견을 좁혔습니다.

그러면 호남 일부 지역구는 조정 대상에서 빠지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이는 인구수 비례 원칙을 강조하고 있는 헌법재판소의 결정 취지에 어긋나 유권자의 참정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당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게임의 룰을 필요에 따라 바꿔선 안 된다"며 "다음 총선에서 10년 평균으로 또 바꾸자고 하면 어떻게 할 거냐"고 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신재훈)

이승필 기자 , 박세준, 공영수, 홍여울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