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연재] 경향신문 '해외축구 돋보기'

[해외축구 돋보기]조 2위로 16강 오른 첼시·레알 “리버풀·바르샤는 제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6일 챔피언스리그 대진 추첨

팀별 예상 상대팀 5~6개 압축

토트넘, 발렌시아 만날 수도

“리버풀과 바르셀로나는 피하고 싶다.” “아탈란타나 라이프치히, 리옹을 만나면 최상이다.”

유럽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가 12일 막을 내리고 16강 진출팀이 모두 확정되면서 16강 대진이 어떻게 짜여질지를 놓고 각 팀 팬들 사이에 예상 그림 그리기가 한창이다.

16일 열리는 대진 추첨은 조 1위로 통과한 8개 팀이 시드를 받는 가운데 같은 리그팀과 조별리그에서 격돌한 팀은 배제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 원칙을 적용하면 팀별로 예상 상대팀이 5~6개 팀으로 압축된다.

조 2위로 통과한 레알 마드리드나 첼시는 기도하는 심정으로 조추첨을 기다릴 것 같다. 레알 마드리드의 16강 상대는 리버풀과 맨체스터 시티, 바이에른 뮌헨, 유벤투스, 라이프치히 중에서 정해진다. 라이프치히를 제외하곤 만만한 상대가 없다. 리버풀은 지난 시즌 챔피언스리그를 제패했고, 맨시티와 바이에른 뮌헨, 유벤투스는 모두 지난 시즌 리그 우승팀들이다. 유럽의 한 통계업체가 계산한 확률에 따르면 레알 마드리드가 라이프치히를 만날 확률은 17.61%에 불과하다. 반면 리버풀과 맨시티를 만날 확률이 각각 21.58%로 가장 높았다.

지네딘 지단 레알 마드리드 감독은 ‘16강에서 리버풀을 피하고 싶느냐’는 질문을 받자 “만약 리버풀을 만나면 그들을 탈락시켜 버릴 것”이라고 큰소리쳤다. 3번 출전해 모두 우승한 지단은 챔피언스리그 토너먼트 단계에서 한 번도 져 본 적이 없는 만큼 큰소리칠 만하다. 그래도 레알 마드리드가 리버풀을 만나게 되면 최악이 될 것이다.

첼시도 첩첩산중이다. 바르셀로나와 바이에른 뮌헨, 파리 생제르맹, 유벤투스, 라이프치히가 예상 상대들이다. 라이프치히를 뽑지 않으면 호랑이나 사자와의 싸움을 각오해야 한다. 첼시는 바르셀로나를 만날 확률이 23.28%로 가장 높다.

손흥민의 토트넘은 첼시나 레알 마드리드보다는 사정이 좀 낫다. 라이프치히와 발렌시아까지 생명줄이 2개나 된다. 이 둘을 뽑지 못하면 8강문이 확 좁아진다. 한 번도 이겨보지 못한 바르셀로나(2무2패)와 유벤투스(1무1패), 파리 중에서 한 팀을 상대해야 하기 때문이다. 무리뉴 감독은 조 2위로 조별리그를 통과한 게 딱 두 번 있었는데 그 두 번을 모두 우승한 좋은 징크스가 있다.

강력한 우승후보들인 리버풀과 바르셀로나는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다. 리버풀은 레알 마드리드 정도만 신경 쓰이고 아탈란타나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도르트문트, 리옹은 모두 한 수 아래의 팀들이다. 바르셀로나도 승부사 무리뉴 감독이 이끄는 토트넘만 피하면 만족할 것 같다.

맨시티와 바이에른 뮌헨도 레알 마드리드와 엮이지만 않으면 수월한 대진표를 받아들 수 있다.

류형열 선임기자 rhy@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신문 최신기사

▶ 기사 제보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