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꼰대·노땅정당" 한국당의 파격···청년 출마자에 50% 가산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드라마 '보좌관'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이 12일 내년 총선에서 지역구 후보 경선에 출마한 청년에게 최대 50%의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사무처 당직자와 국회의원 보좌진에게도 경선에 출마하면 최대 30%의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이 같은 내용의 공천 방안을 발표했다. 경선 참여자 가운데 선거일 기준 만 34세 이하 정치신인은 득표의 50%, 비(非)신인은 4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만 35세~만 39세에 대해선 정치신인은 40%, 비신인은 30%의 가산점을, 만 40세~만 44세에 대해선 정치신인 30%, 비신인은 2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청년에게 50% 가산점, "'꼰대정당' 이미지 벗자"

청년에게 최대 50%까지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은 “파격적”이라는 평가다.

경선에서 50% 가산점은 적지 않은 숫자다. 가령 선거 1등이 50%, 2등이 34%를 득표했을 경우, 2등 후보가 만 34세 이하의 정치신인이라면 본인 득표율인 34%의 50%인 17%를 추가로 얻는다. 그럴 경우 1등과 2등이 뒤집히는 결과가 나온다. 전희경 대변인은 “과거 20대 총선에서 (청년 정치신인에게 준)20% 가산점에 비해 대폭 상향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중앙일보

자유한국당 총선기획단 총괄팀장인 이진복 의원(가운데)와 전희경 의원(왼쪽)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한국당 총선기획단이 입시·채용·병역·국적 4대 분야 부적격자 배제 등 3가지 공천 부적격 판단 기준을 마련했다고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당이 이 같은 카드를 꺼내든 건 “꼰대정당”이라는 청년층의 냉소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이다. 한국당은 최근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정치행사에서 “노땅정당(11월 19일 ‘청년정책 발표 간담회’)”, “청년을 행사에 동원했다(6월 5일 ‘황교안x2040 미래찾기 토크콘서트’)”는 청년들의 비판을 잇달아 받았다.

소속 의원 중 3040세대는 3.7%(108명 중 4명)에 불과하고, 의원 평균연령이 60세가 넘는 한국당의 인적구성에 대해 “경직되고 노후했다”는 지적이 많았다. 한 초선 의원은 청년 가산점 부여 방안에 대해 “이 정도는 해야 청년층이 우리 당에 눈길을 준다”고 평가했다.

총선기획단 총괄팀장인 이진복 의원도 “우리 당이 지금도 ‘꼰대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벗지 못한다는 청년들의 지적이 있다. 당이 젊어지고 국민 요구에 부응하려면 부득이 이와 같은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당 사무처 당직자 및 국회의원 보좌진에게도 30%의 가산점을 주기로 해 눈길을 모았다.

당 사정을 잘 알고 당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는 게 보좌진과 당직자의 강점이다. 한 영남 중진의원은 “민주당은 당직자나 보좌진에 대해 ‘동지’로 인식하고 당의 인재로 키우는 분위기”라며 “우리도 자꾸 외부에만 눈을 돌려서 인재를 찾을 게 아니라, 당 사정을 잘 아는 당직자‧보좌진을 전략적으로 키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른 중진의원도 “고(故) 서석재 전 의원(5선), 박관용 전 국회의장(6선)도 당직자‧보좌진 출신”이라며 “외부 인재보다 정치문법에 익숙하고, 전략적 판단에 능숙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한국당 현역의원 가운데선 김선동(재선)‧이양수(초선) 의원 등이 당직자 출신이다.

중앙일보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이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선데이와 인터뷰를 가졌다. 김 의원은 보좌진 출신 정치인 중 하나다. 김현동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중증장애인‧탈북자‧다문화 출신 후보자 30% ▶공익제보자‧국가유공자 3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장년층 정치 신인에게도 20~30%의 가산점을 부여할 방침이다. ‘정치신인’은 “선관위가 관리하는 모든 선거에 출마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는 게 총선기획단의 설명이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라 공천관리위원회는 ▶당내 경선 ▶단수 후보자 추천 ▶우선추천제도를 통해 각 지역구의 국회의원 후보자를 결정한다. 총선기획단 관계자는 “경선 지역은 공관위 결정사항이기 때문에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성지원 기자 sung.jiw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