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심재철 “文 의장은 ‘입법청부업자’…‘세습 공천’ 부끄럽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文의장, 사과 없으면 사퇴촉구 결의”

심재철 "편파 진행, ‘아들 세습공천’ 일반적 시각”

예산안 통과 ‘불법’ 규정…“4+1 원천 무효”

헤럴드경제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자유한국당이 문희상 국회의장을 향해 ‘예산안 날치기’에 대한 사과·재발방지를 표명하지 않는다면 의장 사퇴촉구 결의안을 내겠다고 경고했다. 또 문 의장이 한국당을 뺀 이른바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 당권파·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를 인정한 일을 놓고 ‘아들 세습 공천’을 위한 행보라고 맹비난했다. 의사봉을 쥐기 전 민주당 소속이던 문 의장을 입법 청부업자로 규정하는 등 그를 편파적인 여권인사로 놓고 압박하는 모습이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문 의장은 교섭단체 합의 없이 내년도 예산안을 무단 상정하고 안건 순서조차 멋대로 바꾸는 등 중립적 의사 진행 의무를 저버렸다”며 “한국당의 토론 신청을 묵살하는 등 편파적 진행으로 헌정사에 오점을 남겼다”고 지적했다.
헤럴드경제

문희상 국회의장이 12일 국회 의장실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선거제 개혁안과 검찰개혁법안의 처리 방안과 본회의 개의 시점을 3당 원내대표들과 논의하기 위해 의장실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 원내대표는 “문 의장은 ‘예산안 날치기’로 민주당과 2·3·4중대의 세금 도둑질에 협조한 격”이라며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하지 않는다면 사퇴촉구 결의안을 낼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문 의장의 이런 불법 행위가 ‘아들 세습 공천’을 위한 일이란 게 일반적 시각”이라며 “문 의장의 아들도 전날 총선 출마 뜻을 노골적으로 밝혔다. 입법부 수장으로 중립 의무를 지켜야 할 인사가 아들 출세를 위해 민주당의 선봉대 역할을 한다는 게 역사에 어떻게 남을지 참으로 부끄럽다”고 했다. 또 “문 의장은 민주당의 충실한 입법 청부업자 노릇을 하려면 당장 직을 사퇴하길 바란다”며 “복당하고 세습 정치에 올인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지난 10일 통과된 내년도 예산안이 불법이란 점을 거듭 강조했다. 법적 근거 없이 예산안을 처리한 데 대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청구를 검토 중이라고도 했다. 한국당은 이미 문 의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해선 직권 남용 혐의로 고발장을 낸 상황이다.

심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4+1 협의체’는 아무런 근거 없는 불법 모임”이라며 “이 안에서 예산을 심사하고 논의하는 일 자체가 원천 무효”라고 했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위법 행위가 발견되면 따로 법적 조치를 더 행할 것”이라며 “청와대의 하명으로 국회가 능욕을 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헤럴드경제

선거제 개정안과 검찰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 처리에 반대하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심재철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12일 국회 로텐더홀 농성장에서 현수막을 들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당은 사흘째 국회 로텐더홀에서 예산안 강행처리 규탄·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저지 농성을 하고 있다. 황교안 대표가 앞장 섰다. 의원들도 10명 안팎으로 1개조를 이뤄 함께 릴레이 농성 중이다. 한국당은 로텐더홀 바닥에 붉은 색 글씨로 ‘나를 밟고 가라’는 문구를 새긴 대형 현수막도 깔아뒀다. 황 대표는 “죽기를 각오할 수밖에 없는 투쟁으로 사생결단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한국당은 오는 1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장외 집회도 연다. 협상보다 초강경 투쟁에 방점 찍은 것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4+1 협의체’을 막지 못한다면 여론의 공감을 사고 지지층 결집을 이룰 방안이라도 시행해야 한다는 분위기”라고 했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