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車 브레이크 마모 미세먼지 배기구 배출 2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동차 1대 당 2.7㎎/㎞

헤럴드경제

브레이크 패드 마모로 발생하는 미세먼지 측정 시뮬레이터.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자동차를 운전할 때 브레이크 마모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배기구로 나오는 미세먼지보다 2배 많은 것으로 측정됐다, 브레이크 마모로 발생되는 미세먼지를 측정한 것은 국내에서 처음 시도된 것이다.

13일 한국기계연구원 이석환 박사팀에 따르면 브레이크 마모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측정한 결과 자동차 1대 당 미세먼지 PM10 기준 2.7㎎/㎞수준의 미세먼지가 발생했다. 반면 자동차 배출구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는 1.13㎎/㎞로 측정됐다.

연구팀은 브레이크 마모 미세먼지 측정을 위해 실제 자동차 축에 브레이크가 달린 것처럼 축에 지름 1.2m, 무게 280㎏의 무게 추를 장착했다. 최고 주행속도 135㎞를 구현하기 위해 30㎾급 AC 모터도 장착했다.

이번 측정에는 브레이크 패드 마모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시뮬레이터가 사용됐다.

연구팀은 내년부터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저감장치 개발에 뛰어들 계획이다.

전기집진 방식을 활용한 저감장치를 설계해 최대 50% 이상 저감효율을 갖춘 장비를 개발할 예정이다.

구본혁 기자/nbgkoo@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