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중국 견제’ 손 잡은 인도와 미국… 두번째 ‘2+2‘ 회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지난 8월 26일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웃으며 손을 맞잡고 있다. 비아리츠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인도·태평양 패권 강화 움직임을 견제하기 위해 힘을 합치고 있는 인도와 미국이 양국 군사 협력을 더욱 강화할 전망이다. 인도 외교부는 인도와 미국의 두 번째 외교·국방장관 회의(2+2회의)가 오는 18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다고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양국은 지난해 9월 인도 수도 뉴델리에서 열린 첫 2+2회의에서 군사 협력 수준을 동맹 수준으로 격상한 바 있다. 당시 양국 장관들은 ‘통신 상호운용성 및 보안 협정’(COMCASA)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양국은 서로 보유한 민감한 군사정보를 공유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인도는 미국의 첨단 군사기술을 이전받을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인도 일간 힌두스탄타임스는 이번에도 군사와 안보 부문 이슈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신문은 소식통을 인용해 이번 회의에서 방위 산업 협력 관련 협정이 체결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인도를 이를 통해 자국 민간 기업이 미국 군수업체와 민감한 첨단 군사기술을 공유하고, 공동 연구도 하게 될 것이라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앞서 인도와 일본 정상회담이 15~17일 구와하티에서 열릴 것이라고 인디아타임스가 전했다. 일본 역시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서울신문

인도의 행상을 포위한 중국의 진주 목걸이 전략. 그래픽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08년만 하더라도 미국산 무기를 거의 수입하지 않았던 인도는 지난해 관련 분야 수입액을 150억달러 규모로 확대하며 미국과 군사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앞서 지난 9월에는 미국 워싱턴주에서 양국 합동 훈련이 진행되기도 했다. 양국이 이처럼 군사 협력에 공을 들이는 것은 중국의 팽창주의를 견제하기 위한 전략으로 관측된다고 현지 매체는 전했다. 중국은 현재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같은 경제협력과 군사력 확대를 통해 파키스탄, 동남아, 인도양 등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