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국내 배달앱 1·2·3위, 모두 독일회사 밑으로…독점 논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국내 배달앱 시장 1위죠. 배달의 민족을 독일 회사인 딜리버리히어로가 인수합니다. 그런데 이 회사 이미 업계 2위 요기요, 3위 배달통도 이미 모두 운영 중이라 벌써부터 독점 논란이 나오는데요. 당장 소비자들은 할인 쿠폰 경쟁이 사라지고 혜택이 줄어드는 게 아닌가 걱정합니다.

이현 기자입니다.

[기자]

국내 배달앱 시장은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배달통 이 3개 업체가 사실상 나눠갖고 있습니다.

배달의민족은 국내 업체인 우아한형제들이, 요기요와 배달통은 독일 딜리버리히어로가 운영합니다.

그런데 우아한형제들 지분 87%를 딜리버리히어로가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국내 1, 2, 3위 배달앱이 모두 독일 회사 밑으로 들어가는 겁니다.

다만 인수 합병 후에도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배달통은 지금처럼 따로 운영할 방침입니다.

또 두 회사가 싱가포르에 합작회사를 설립하고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가 회장을 맡아 아시아 11개국 사업을 총괄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1, 2위 회사가 합친다는 말에 소비자들은 걱정합니다.

[오유정/서울 천왕동 : 가격을 잘 못올린다든지 배달료를 할인해준다든지 이런 혜택이 많았는데, 둘이 합치면 그런 것이 없어질 것 같아서….]

[박성우/서울 목동 : 과도한 경쟁이 없어지다 보니까 저희가 받았던 혜택들이 아무래도 줄어들 것 같아서 (걱정됩니다)]

음식점들도 한 업체가 독점하면 수수료가 오를까 걱정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는 "기업 결합 신고가 들어오면 독점 여부에 대해 판단하겠다"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황선미)

이현 기자 , 최무룡, 배송희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