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글로벌 LG그룹 도약시킨 故 구자경 명예회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4일 별세한 고(故) 구자경(사진) 명예회장은 1970년부터 럭키금성그룹(현 LG그룹) 회장을 맡아 LG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킨 장본인이다. 1995년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뒤에는 LG연암문화재단과 LG복지재단 이사장으로 연구활동 지원과 사회공헌에 앞장서 재계 큰 어른으로 존경 받았다.

진주사범학교를 나와 교사로 있던 구 명예회장은 1950년 락희화학공업(현 LG화학) 이사로 입사하며 기업 활동을 시작했다. 1925년 경남 진주에서 연암 구인회 LG 창업 회장 슬하 6남 4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LG그룹의 모태인 화학과 전자(금성사, 현 LG전자) 부문에서 경험을 쌓은 구 명예회장은 가문의 장남 승계 원칙에 따라 1970년 그룹 2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구 명예회장이 그룹을 이끈 25년 동안 LG그룹 매출은 연평균 50% 이상 성장했다.

조선일보

1999년 고 구자경 명예회장(왼쪽)과 고 구본무 LG회장이 생전 담소를 나누는 모습./LG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시 구 명예회장은 꾸준한 연구개발에 투자해 핵심 기술을 확보했고, 해외 진출을 통해 LG가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틀을 닦았다. 덕분에 LG그룹은 전자와 화학뿐 아니라 부품소재, IT(정보기술)로 사업 영역을 넓혔다. 1995년 장남인 구본무 LG그룹 회장에게 그룹을 물려주면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구 명예회장은 생전 '강토소국(疆土小國) 기술대국(技術大國)'을 강조했다. 국토가 좁고 천연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가 의존할 것은 오직 사람의 경쟁력뿐이라는 것이다.

이 지론에 따라 구 명예회장은 퇴임한 후에도 인재육성과 기술개발에 힘썼다. 구 명예회장은 LG연암문화재단 이사장을 재직하면서 연암공업대학과 천안연암대학 등을 지원해 기초산업 분야 전문인력을 육성했다. 또 LG복지재단을 통해 어려운 이웃들을 돕는 사회공헌활동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1972년 초대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을 지냈고, 18대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역임했다.

구 명예회장은 슬하에 고 구본무 LG 회장을 비롯해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 구본준 LG 부회장, 구본식 희성그룹 부회장 등 6남매를 뒀다. 고 구본무 회장은 지난해 5월 20일 별세했다.

[연선옥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