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겨울철 도로 복병 `블랙아이스` 곳곳서 교통참사…`손놓은 당국` 피해키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겨울철 도로 복병인 '블랙아이스(Black Ice)'로 인한 교통 참사가 주말 연쇄다발적으로 일어났다. 눈길 도로는 지자체와 도로공사 등 교통관리당국에서 사고 예방을 위해 염화칼슘 등 적극적인 대책을 하는 것과는 달리 '블랙아이스'는 사실상 이같은 대처가 미흡해 사고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14일 오전 4시40분께 비슷한 시간대에 경북 상주-영천고속도로 상·하행선 양방향에서 각각 '블랙 아이스(Black Ice)'로 인한 다중 연쇄추돌사고로 7명이 숨지고 32명이 숨지는 대형참사가 발생했다. 새벽 깜깜한 시간대의 현장은 전쟁터를 방불케했다. 승용차와 화학물질을 실은 화물차, 고속버스 등 수십대의 차량이 불에 타거나 사고로 뒤엉켜 아수라장이 됐다. 고속도로 중앙분리대도 곳곳이 파손됐다. 사고 구간 고속도로는 크레인 등 소방장비 44대와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사고수습을 벌였으나 13시간 동안 이 일대는 마비가 됐다. 사고 현장에 출동한 한 구조대원은 "현장은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펼쳐져 있었다"며 "사망자들 시신 훼손이 심하고 일부 시신은 심지어 불에 심하게 타 형체를 못 알아볼 정도였다"고 참혹한 당시 상황을 전했다.

경찰은 '블랙아이스' 를 사고원인으로 보고 있다. 블랙 아이스는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면서 녹았던 눈이나 비가 얇은 빙판으로 변하는 현상이다. 이날 새벽 이 일대는 오전 3시48분터 1㎜가량 비가 내렸고 기온은 영하 1.73로 추운 날씨여서 도로가 일시적으로 얼어붙은 '블랙아이스'로 달리던 차들이 미끄러지면서 사고가 났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정확한 사고원인을 조사중이다.

15일 새벽 5시 28분께에도 충북 영동군 심천면 도로에서 화물차가 빙판길에 미끄러져 차량 6대가 연쇄추돌해 2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날 부상자를 이송하려고 출동한 구급차를 다른 승용차가 미끄러지며 들이받는 3차 사고도 이어졌다. 이날 오전 4시에서 9시 사이 충북 전역에서 블랙아이스로 인해 22건의 추돌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경찰청은 2016년부터 지난달 말까지 최근 4년간 경북 지역에서만 블랙아이스 관련 사고로 500명이 사망하거나 부상을 입은 것으로 집계했다.

이처럼 겨울철만 되면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번하지만 이에대한 지자체 등 관련당국의 대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사고를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자체·도로공사 등 도로교통당국은 눈이 오면 모래나 염화칼슘 등을 뿌려 도로정비에 나서는가 하면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리면서 적극적인 대처를 하는 것과는 달리 '블랙아이스' 대처와는 대조적이라는 것이다.

블랙아이스가 보통 도로의 그늘진 곳이나 고지대, 결빙에 노출된 교량이나 고가 차도에서 자주 생긴다. 특히 일반도로보다 블랙아이스가 생긴 도로는 제동거리가 10배나 길어지고 눈길보다도 6배가 더 길어져 인명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번 상주-영천 고속도로 대형 참사도 모래나 염화칼슘 살포 등이 현장에 살포됐다는 목격자 진술이 나오지 않아 당시 도로 안전대책이 사전에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전문가들은 "겨울청 빙판길에 대비한 운전자들의 안전운전도 중요하지만 지자체 도로공사 등 관련당국이 예방조치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위험구간에 표지판을 세워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유도하고 결빙이 우려되는 지역은 모래나 염화칼슘 등을 뿌려야한다. 상습사고 구간엔 열선을 까는 등의 '블랙아이스' 사고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상주 = 최승균 기자 / 우성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