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올해의 사자성어 ‘공명지조’ 무슨 뜻?…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교수신문이 15일 밝힌 올해의 한자 ‘공명지조’. [교수신문·연합]


[헤럴드경제=이운자] 전국 대학 교수들은 올해의 사자성어로 ‘공명지조(共命之鳥)를 선정했다.

15일 교수신문에 따르면 대학교수 104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347명(33%·복수응답)이 공명지조를 올해의 사자성어로 꼽았다.

공명지조란 불교 경전에 등장하는 머리가 두 개인 상상 속의 새다. 이 새의 한쪽 머리는 밤에, 다른 한쪽 머리는 낮에 각각 일어난다. 한 머리가 몸을 위해 항상 좋은 열매를 챙겨 먹는 것에 질투를 느낀 다른 한 머리가 어느 날 독이 든 열매를 몰래 먹어 버렸고, 결국 두 머리는 죽게 된다.

서로가 어느 한쪽이 없어지면 자기만 살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공멸하게 되는 사실상의 ‘운명공동체’라는 의미를 지닌다.

공명지조를 올해의 사자성어로 추천한 최재목 영남대 철학과 교수는 “한국의 현재 상황은 상징적으로 마치 공명조를 바라보는 것만 같다”며 “서로를 이기려고 하고 자기만 살려고 하지만 어느 한쪽이 사라지면 죽게 되는 것을 모르는 한국 사회에 대해 안타까움이 들어 선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공명지조에 이어 선택을 받은 사자성어는 ‘어목혼주’(魚目混珠·29%)으로 물고기 눈(어목)이 진주와 섞였다는 뜻으로 가짜와 진짜가 마구 뒤섞여 있어 분간하기 힘든 상황을 나타냈다.

지난해에는 짐은 무겁고 가야 할 길은 멀다라는 의미의 ‘임중도원(任重道遠)’이 올해의 한자로 선정된 바 있다.

yih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