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中 동북지역 전략적 지위 강조한 시진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공산당 치우스에 기고문

“대외 개방 최전방 만들어야”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에 인접한 중국 동북 지역의 전략적 지위를 강조하고 나섰다.

16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중국 공산당 이론지 치우스에 기고문을 통해 중국 지역 경제 발전을 언급하면서 동북 지역에 대한 관심을 표했다.

중국 동북 지역은 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성 등을 지칭한다. 과거 중국 중화학공업의 요충지였으나 중국의 경제 구조 변화와 대북 제재 강화 등으로 이 지역의 경제가 낙후되면서 중국의 골칫거리로 전락했다.

시진핑 주석은 기고문에서 “동북 지역의 전략적 지위가 매우 중요하며 새로운 전략적 조치로 동북 지역의 전면 부흥 실현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재통합하고 경제 구조를 적극적으로 조정해 균형 발전의 산업 구조를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국유기업의 개혁을 가속하고 대외 개방의 새로운 최전방으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정부 기능 전환을 추진하고 지도자들의 격려를 통해 동북 지역의 전방위적인 진흥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진핑 주석은 최근 미중 무역 갈등 등에 따른 중국 경기 침체를 의식한 듯 중국 각 지역의 조화로운 발전을 강조하면서 지역별 비교 우위에 따라 합리적인 발전을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한편 중국 정부는 동북 3성 진흥 계획을 통해 경제 활성화 지원에 나서고 있으며, 랴오닝성은 대북 제재 속에서도 천추파 당서기가 지난달 방북해 북한과 무역·민생·관광 등의 분야에서 교류를 강화하기로 합의하는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김창영기자 kcy@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