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종합] 여야3당 교섭단체 회동 무산…오후 본회의 불투명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문희상 국회의장과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16일 열릴 예정이었던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의 회동이 무산됐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오전 11시에 문 의장이 여야 교섭단체 대표들과 의장실에서 만나자고 했다. 하지만 저는 그 시각에 의장을 만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11시 의장 주재로 3당 원내대표 만남이 예정돼 있었다"면서 "듣기로는 다른 야당에서 출석하지 않아 성사되기 어려워 보인다"고 전했다.

여야 3당은 이날 문 의장 주재로 만나 파행 상태인 임시국회 의사 일정을 논의하고, 합의에 이를 경우 본회의를 열 예정이었다. 심 원내대표가 불참한 가운데 이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회동 장소인 의장실을 찾았다.

이 원내대표는 의장실 방문 뒤 기자들과 만나 "국회를 정상화하는 것과 관련해 기본적으로 회동같은 것들이 있어야 하는데 (심 대표가) 오지 않은 것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며 "지금 이 상황으로는 (본회의가)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 규탄대회에 참석하려는 당원ㆍ지지자들이 국회로 몰려들면서 혼란이 빚어진 데 대해 그는 "국회가 민의의 전당으로 기본적인 질서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는데 한국당이 만드는 잘못된 정치 분위기를 통해 기본질서가 위협받고 있다"며 "한국당은 책임을 직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본회의와 관련한 논의는 하지 못했다. 지금 상황을 보면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겠나"라며 "그래도 물밑에서 대화의 통로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야 3당은 이날 문 의장 주재로 만나 파행 상태인 임시국회 의사 일정을 논의하고, 합의에 이를 경우 본회의를 열 예정이었다. 그러나 선거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에 대한 각 정당의 견해차가 좁혀지지 않은 데다, 한국당이 임시국회 회기 결정에 대해 신청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를 놓고 논란이 이어져 교섭단체 회동이 끝내 불발했다.

이날 오후 예정된 본회의 역시 열리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투데이/김하늬 기자(honey@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