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文 "한반도 평화 위해 노력해달라"...비건 "포기 않고 최선 다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6일 청와대에서 15개월만에 접견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본관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2019.12.16. dahora83@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만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35분간 청와대 본관에서 비건 대표를 접견하고 이같이 밝혔다고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당부와 함께 그간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비건 대표의 노력을 평가했다.

비건 대표는 전날 오후 방한했으며 문 대통령 접견은 지난해 9월 이후 15개월만이다. 비건 대표는 최근 차관보에서 부장관으로 '급'이 격상됐지만 그동안 청와대 방문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나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을 접견했다. 그만큼 이번 문 대통령과의 만남은 이례적이라는 평가이며, 최근 북·미 관계가 심상치 않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비건 대표는 문 대통령의 당부에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이라는 역사적 과제를 이루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화답했다.

접견 후에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면담도 있었다. 정 실장과 비건 대표는 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협상 진전을 위해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비건 대표가 2박3일간의 방한기간 중 판문점에서 북측과 접촉 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지만 관련 논의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비건 대표는 청와대 방문 전 외교부에서 우리측 카운터파트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면담을 갖고 비핵화가 기대만큼 진전되지 않았지만 미국의 '데드라인(시한)'은 없다면서 북한에 '회동'을 제안했다.

그는 이 본부장과 한·미 북핵 수석대표협의를 진행한 후 브리핑룸에서 가진 약식 기자회견에서 "지금은 일을 할 때고 완수를 하자"면서 "우리는 여기에 있고 당신(북측)들은 우리를 어떻게 접촉할지 알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북·미 비핵화 협상을 위한 대화가 경색 국면을 넘어 대결 양상으로 비화되는 상황에서 북한에 만나자는 의사를 전한 셈이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