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與,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 특검 도입 검토…윤석열과의 간담회도 추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장인 설훈 의원이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민주당 검찰특위 회의 결과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16일 청와대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下命) 수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특별검사 도입 추진을 검토하기로 했다.

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는 이날 4차 회의 후 송영길 의원을 중심으로 '울산 사건(하명수사 의혹) 특검 추진 소위원회'를 구성했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설훈 최고위원은 "검·경이 다른 판단을 내놓고 충돌한 '고래고기 사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사건, 별건 수사 의혹을 받는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사망 사건 등 3대 사건에 대해 특검 추진으로 진실을 확인할 필요가 있어 특검 추진 소위를 구성했다"고 했다. 설 최고위원은 "특검을 추진해야 하는지 소위에서 집중 논의를 한 뒤 18일 특위 차원에서 특검 추진 여부를 1차 결정할 것"이라며 "그러면 20일 당 최고위에서 이를 검토해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위는 또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검·경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비공개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간담회 추진도 검토 중이다. 설 최고위원은 "비공개로 보는 것은 양쪽이 다 '오케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검찰총장을 만나는 방안도 논의 중인데 단계를 밟아갈 생각"이라며 "비공개 과정을 거치고 공개적으로 검찰총장을 만나는 것이 좋지 않겠나 생각하는데, 진행되지 않고 문제가 바로 정리됐으면 한다"고 했다.

특위는 이어 패스트트랙(신속 처리 안건) 충돌 사건과 관련한 공정수사 촉구 소위, 울산 하명 수사 의혹 관련 소위,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한 소위도 설치하기로 했다. 패스트트랙 공정수사 촉구 소위에는 홍영표·백혜련 의원이, 울산 하명 사건 관련 소위에는 전해철·김종민 의원이 각각 활동할 예정이다. 감찰 무마 의혹 관련 소위에는 박범계·송기헌 의원 등이 참여한다. 설 최고위원은 "사안별로 정리한 내용을 18일 특위 전체 회의 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의 이런 대응은 자유한국당이 최근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 우리들병원 특혜 대출 의혹을 문재인 정권 3대 국정농단 게이트로 규정하고 당내에 조사위원회를 발족한 것을 의식한 조치란 해석이 나온다. 내년 4·15 총선을 앞두고 한국당이 여권의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를 강화하자 맞대응에 나선 것이란 얘기다.

[유병훈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