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에르도안 "美, 터키 제재하면 터키 내 공군기지 못쓰게 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미국이 터키에 제재를 부과하면 터키 내 공군기지를 못 쓰게 될 것이라고 터키가 거듭 경고했습니다.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현지시간 15일 터키 아하베르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제재 위협과 관련해 "필요하다면 우리는 인지를리크를 폐쇄하고, 퀴레지크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제재 위협이 실제로 우리에게 이행되면 우리는 상호주의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11일에는 차우쇼을루 터키 외무장관이 미국의 대(對)터키 제재 추진과 관련해 인지를리크와 퀴레지크 기지를 거론했습니다.

차우쇼을루 장관은 터키 하베르 TV에 "터키 제재 결정이 내려지는 경우에, 인지를리크와 퀴레지크 공군기지가 어젠다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터키 남부 인지를리크 기지는 미군의 중동작전 전진기지로, 수니파 극단조직 IS 격퇴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 미국은 이곳에 전술 핵폭탄 B-61 약 50기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퀴레지크에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의 레이더 기지가 있습니다.

앞서 터키가 미국의 반대를 무릅쓰고 러시아 S-400 방공미사일을 도입하자 미국은 F-35 공급 제한 등으로 제재에 나설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최근 미국 의회는 ▲ 터키에 대한 F-35 공급을 제한하고 ▲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터키를 제재해야 한다고 주문하는 내용으로 2020년도 국방예산법안, 즉 '국방수권법'을 가결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김경희 기자(kyung@sbs.co.kr)

▶ ['마부작침 뉴스레터' 구독자 모집 이벤트] 푸짐한 경품 증정!
▶ [2019 올해의 인물] 독자 여러분이 직접 뽑아주세요. 투표 바로가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