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청약지역 2년 이상 거주해야 1순위···재당첨 금지도 10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집값 잡기' 다급한 정부···또 부동산 대책 내놔

서울경제


이르면 내년 초부터 수도권 투기과열지구나 66만㎡ 이상 대규모 택지지구에서 해당 지역 1순위 청약 자격을 얻으려면 2년간 거주해야 한다. 아울러 정부가 청약 과열을 막기 위해 재당첨 금지 기간을 최장 10년까지 늘린다.

정부는 ‘12·16부동산대책’을 통해 ‘로또 경쟁’으로 치닫고 있는 청약시장 경쟁을 제한하기 위해 이 같은 규제를 꺼냈다. 세부적으로 보면 현재 청약 1순위 자격을 얻기 위한 서울·경기 대부분 지역의 거주 요건은 1년이다. 국토교통부는 투기과열지구와 대규모 신도시 등에 대해서는 거주 기간을 2년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되는 대로 즉시 시행할 계획이다. 정부가 거주 요건을 두 배로 늘린 것은 최근 과천 등 집값 상승 기대가 높은 수도권 지역에서 청약 1순위 자격을 얻기 위해 전세 수요가 대거 늘어났다는 지적을 감안한 조치다. 과천은 지식정보타운 청약을 앞두고 거주 요건을 채우기 위해 들어온 수요로 전세 가격이 폭등하는 등 과열 양상이 나타났다.

재당첨 제한 기간도 최장 10년까지 대폭 늘어난다. 현재는 분양가상한제 적용 주택이나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 당첨자 등에 대해 지역·평형에 따라 1~5년의 재당첨 제한을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분양가상한제 주택이나 투기과열지구에서 청약에 당첨되면 10년, 조정대상지역에서 당첨되면 7년간 재당첨이 제한된다. 정부는 이와 함께 공급질서를 교란하거나 불법 전매가 적발된 경우에는 예외 없이 10년간 청약을 금지하기로 했다. 불법 전매는 지금껏 청약금지 규정이 없었으나 강도 높은 규제를 받게 됐다.

국토부는 청약제도 개선을 위해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을 개정해 내년 3월 시행하고 국회의 협조를 얻어 주택법 개정에도 나설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청약 당첨을 노린 일부 지역의 전세시장 과열 해소가 필요하다”며 “관계 지자체와 협의해 즉시 시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동영기자 ji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