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하명수사 의혹' 검찰 칼 어디로 향할까…울산 공직사회 동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울산CBS 이상록 기자

노컷뉴스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로 지난해 울산시장에 낙선하는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지난 15일 오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에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이틀 연속 소환조사하면서 송철호 시장의 소환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울산시 공무원의 선거 개입 의혹에 대한 조사도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울산 공직사회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김기현 전 시장은 16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경찰이 진행한 측근 비리 의혹 수사에 대해 조사를 받았다.

조사에 앞서 김 전 시장은 하명수사가 없었다는 청와대의 해명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전 시장은 "어제(15일) 아주 장시간에 걸쳐 많은 질문과 대답이 있었고 검찰에서 매우 상세히 사실을 파악하고 있다고 느꼈다"며 "관련된 자료도 (검찰이)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조사받으면서 느낄 수 있었다"고 밝혔다.

김 전 시장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겠나"라며 "삼척동자도 뻔히 아는 걸 모른다고 자꾸 그러시면 (청와대가) 국민을 뭘로 아는 건지 모르겠다. 국민은 바보가 아니란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 첩보 최초 제보자로 파악된 송병기 경제부시장에 대한 압수수색이 진행된데 이어 김 전 시장이 소환조사를 받으면서 송철호 울산시장의 소환조사도 임박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또 최근 진행한 송병기 경제부시장 집무실 압수수색 과정에서 송철호 현시장 캠프에 시청 자료가 흘러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시청 내부 자료를 유출한 것으로 의심되는 울산시 공무원들에 대한 소환까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송병기 경제부시장에 대한 강제수사에 이어 울산시 공무원들에 대한 소환조사, 여기에 검찰 수사의 칼날이 송철호 시장에게로 향하자 울산 공직사회는 크게 술렁이고 있다.

송 부시장이 오늘부터 정상출근하고 있지만 공식 업무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송철호 시장까지 하명수사 의혹의 중심에 서게 된다면 시정 공백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검찰이 울산경찰에 대한 소환조사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는 만큼 울산 공직사회의 동요는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