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文대통령 “고용지표 뚜렷한 개선…40대 고용부진 아픈 부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6일 문 대통령, 수석보좌관 회의 주재

고용지표 개선되는 와중에 40대만 뒷걸음질

40대 맞춤형 고용지원 정책 마련 촉구해

1인가구 비중 30% 시대…복지 마련 주문도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40대 고용에 대한 특별 대책이 절실하다”며 “40대의 경제사회적 처지를 충분히 살피고 다각도에서 맞춤형 고용지원정책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40대 고용부진 매우 아파…대책 필요”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정부가 청년층과 신중년층, 노인층 일자리 정책에 심혈을 기울여온 것에 비해 40대에 대해서는 얼마나 노력했는지 되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최근 신규 취업자 수가 4개월 연속 30만명대 증가하는 등 고용지표가 뚜렷하게 개선되는 가운데에서도 40대 고용이 부진한 점을 지적한 것이다. 올해 1~11월 취업자는 전년 동기 대비 28만1000명 늘었지만 같은 기간 40대 취업자는 오히려 16만5000명 감소했다. 사상 최고치 급등한 고용률도 40대에서만큼은 뒷걸음질쳤다. 11월 기준 40대 고용률은 78.4%로 1년 전보다 1.1%포인트 내렸다.

문 대통령은 “연초 최대 걱정거리였던 고용지표가 뚜렷하게 개선됐다. 고용율이 역대 최고 수준 상승하고 청년고용율도 크게 좋아졌다”면서도 “아직도 일자리의 질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다. 특히 우리 경제의 주력인 40대의 고용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것은 매우 아픈 부분”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40대 일자리 문제는 제조업 부진이 주요 원인이지만 그렇다고 제조업의 회복만을 기다릴 수는 없다”며 “40대 고용에 대한 특별 대책이 절실하다”고 진단했다.

◇“1인 가구 30% 달해…점검과 대책 요구”

문재인 대통령은 또 1인가구가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을 수 있다고 내다보고 이에 대한 세심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3분기 가계소득동향조사를 보면 국민의 가계소득과 분배여건이 모두 개선됐다”면서도 “가계소득동향조사에 포함되지 않은 1인가구에 대해 특별한 점검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1인가구를 언급한 것은 최근 1인가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최근 우리나라는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늦은 결혼, 비혼 문화가 확대되면서 1인가구 비중이 30%에 달한다. 전체 가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다.

문 대통령은 “경제, 주거, 사회복지, 안전 등 다양한 영역에서 1인가구를 위한 종합적인 정책이 필요하다”며 “소득과 분배관련 지수도 1인가구를 포함해 조사하고 분석하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주거정책도 기존의 4인가구 표준에서 벗어나 1인가구의 특성에 맞는 주택 공급을 확대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여성 1인 주거에 대해서는 충분한 안전대책까지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혁신성장을 상징하는 유니콘기업(기업 가치 1조원 이상) 확산에 주력해달라고도 주문했다. 그는 “유니콘 후보기업을 적극 발굴해달라”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일자리 상황이 안정되는 가운데서도 40대 일자리가 문제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야 한다는 점에도 방점을 찍었다”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