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보잉, 문제의 737맥스 생산 중단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보잉 737맥스8 기종 여객기들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빅터빌 공항 활주로에 세워져 있는 모습. 2019.05.16 빅터빌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잉사가 문제의 737 맥스의 운항 재개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되면서 생산 중단이나 감산을 고려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잉 경영진은 이날부터 이틀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이사회에서 생산 중단을 가장 강력한 대안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WSJ이 이 문제에 정통한 관계자들을 인용해 전했다. 생산 중단 전망은 미국 규제당국이 737맥스가 다시 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경고한 직후에 나왔다.

당초 내년 2월쯤 737 맥스의 운항이 재개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제 기약할 수 없게됐다. 미연방항공국(FAA)의 스티브 딕슨 국장은 지난 11일 CNBC에 나와 내년에 737 맥스의 운항 재개는 불확실하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이날 하원 청문회에서도 737 맥스에 대한 안전 확인작업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2020년까지 운항을 재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보잉은 자사 투자자들에게 맥스의 비행 금지가 예상보다 길게 끌면 생산라인을 폐쇄할 수도 있다고 거듭 경고한 바 있다. 데니스 뮬렌버그 보잉 최고경영자는 생산 중단 감산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비용 상승과 고용 감소를 촉발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적으로 맥스 부품 공급망이 600개사에 이르며, 이들과 계약한 하청 기업도 수백개 이상이다.

2016년 1월 첫 취항한 737 맥스는 지난 3월 에티오피아에서 추락사고로 346명이 사망했다. 이 사고는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한 출락사고 5개월도 되지 않아 발생한 것이다. 연이은 두 건의 사고로 각국 항공 규제당국은 737 맥스의 운항정지 명령을 내렸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