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문대통령, 북미 막판협상 중재…비건 접견서 금강산관광 재개 언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스티븐 비건 미 대북담당 특별대표의 16일 접견에서 북미 관계 개선에 대한 여러 대안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접견에서 북미 비핵화 협상의 중재자로서의 역할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16일 오전 11시부터 약 35분간 방한한 비건 대표를 접견한 자리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을 평가하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사진=청와대] 2019.12.16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건 대표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이라는 역사적 과제를 이루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과 비건 대표와의 접견 이후에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비건 대표를 만나 구체적인 대화를 나눴다. 최근 북한이 비핵화 협상의 시한으로 정한 연말을 앞두고 대비 압박을 강화하면서 한반도에 긴장이 높아진 상황에서의 대화여서 관심이 높아졌다.

청와대는 구체적인 논의 내용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대화 노력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하다는 대화·협상 유지 기조를 다시 확인했다"며 "동시에 엄중한 상황에서도 한미 간 긴밀한 소통과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을 하자는 이야기를 했다"고 전했다.

비건 대표가 이날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의 회동 이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대화의 문은 열려 있고 지금 여기에 있다"면서 북한에 "접촉하는 방법도 알고 있을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북한에 대화를 제시한 것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졌다.

이 관계자는 비건 대표의 발언을 언급하며 "이 연장선에서 대화가 이뤄졌다"며 "대통령과의 접견 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비건 대표 간 면담이 이뤄졌다.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비건 특별대표의 접견과 이어지는 한미 간 당국자 회동에서 북미의 최종 협상에 대한 공유와 함께 협상 성공을 위한 조건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큰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금강산관광 재개, 개성공단 등을 통한 북한의 변화 필요성을 언급하는 등 중재자로서의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