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국당, 지지세력 국회 난입에 "경찰이 봉쇄해 흥분시켜"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보수단체 회원들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계단앞에서 열린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참석하기위해 국회로 들어오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보수단체 회원들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계단앞에서 열린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참석해 '공수처법 반대', '연동형 비례대표제 반대' 등이 적힌 손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박범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자유한국당이 16일 국회에서 개최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에 지지세력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혼란이 벌어졌다.

심지어 정의당과 민주평화당 등을 비롯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상대로 한 폭력사태까지 벌어지면서 논란이 확산되자, 한국당은 "일부 불미스러운 일은 유감이나 국회 문을 걸어 잠근 책임은 반드시 묻겠다"고 맞섰다.

특히 "경찰이 앞장서 출입을 제한한 정도가 아니라 아예 국회 출입문을 봉쇄하는 전대미문의 사태가 발생했다"며 경찰의 대응이 집회 참가자들을 자극했다고 주장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당의 집회를 무산시키기 위해 일반 국민의 국회 출입을 원천봉쇄하는 등 국회 사무처와 경찰의 불법적인 집회 방해 및 직권남용 등에 대해선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실제 지난 13일에도 당이 국회에서 개최한 규탄대회에 2000여명이 모였으나 물리적 충돌이 없었음을 강조, 경찰이 유독 이날 집회에 대한 출입제한을 강화했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불법적인 통행의 자유 제한이 경찰 스스로의 과잉 충성에 의한 것인가"라며 "아니면 문희상 국회의장이나 민주당의 월권적 요청에 따른 것인지 반드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앞서 이날 국회 앞에서 추진한 규탄대회에 태극기와 성조기를 든 인파 수백명이 몰려들면서 준연동형비례제를 담은 선거제 개편을 주장한 정의당, 평화당 관계자들과 물리적 충돌이 일어나기도 했다.

집회에 참여한 지지자들은 한국당 의원들과 함께 공수처설치법과 선거법에 대해 "2대 악법"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냈고 지나가는 여당 의원들을 향해선 욕설을 쏟아냈다.

이같은 사태에 문 의장은 "있어서도 안될 일이 급기야 벌어졌다"며 "특정 세력의 지지자들이 국회를 유린하다시피 했다"고 한민수 국회 대변인이 전했다.

문 의장은 "여야 모두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아야 한다"며 "집권여당은 물론 제1야당 등 모두가 무거운 책임감으로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