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CNN, 美-이란 사태로 북핵 협상 난항 전망…"北 핵에 더 집착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이란 군부 실세인 가셈 솔레이마니의 사망으로 북핵협상 전망에 악재가 더해졌다는 전망이 나왔다.


CNN은 7일(현지시간) '솔레이마니의 죽음에서 김정은이 얻는 교훈'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솔레이마니를 죽이는 결정으로 북핵 협상에 주름살이 늘었다"고 진단했다.


솔레이마니 제거를 계기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위협이 항상 허풍은 아니라는 점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북한이 장거리 탄도미사일이나 핵무기 시험과 같은 도발을 고려하고 있더라도 솔레이마니 처단으로 인해 도발을 일단 자제할 것이라고 CNN은 분석했다.


그러나 솔레이마니 제거는 근본적으로 더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전 미 국방부 당국자는 우려를 표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시절 국방부 관리였던 밴 잭슨은 "북한은 미국을 신뢰하지 못할 상대로 본다"며 "북한은 자기 운명을 이라크나 리비아와 다르게 만든 유일한 것이 핵무기라고 이미 믿고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북한은 왜 핵무기가 필요한지, 또 포기를 주저하는지를 강조하면서 이라크 사담 후세인과 리비아의 무아마르 카다피를 여러차례 거론했다. 특히 카다피는 2000년대 초반에 제재 해제를 대가로 핵을 포기했지만, 2011년 미국의 지원을 받는 반군에 의해 사망했다.


솔레이마니 처단을 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서는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무인기 공격을 명령할거라 생각된다면 "언제라도 핵단추를 누를 수 있도록 유지해야한다고 더 강한 압력을 느낄지도 모른다"고 잭슨은 예상했다.


CNN은 또 이란과 달리 북한에 대해서는 미국이 고위 장성 '참수작전'을 시행하거나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코피전략'을 쓰기 어려울 것이란 시각도 전했다.


북한이 이미 미국에 도달할 수 있는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이 북한에 군사적 옵션을 쓰기 전에 심사숙고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CNN은 보도했다.


미국과학자연맹(FAS)의 애덤 마운트 선임 연구원은 "수뇌부에 어떤 일이 벌어진다면, 북한은 충분히 (상대에게) 대가를 치르게 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마운트 연구원도 솔레이마니 제거 작전이 북한에게 핵 억지력 확대 의지를 더욱 강하게 다지게 하리라고 전망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