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유엔 北인권보고관 "北美, 비핵화 진전 상관없이 평화협정 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北주민 해치는 제재 피해야…안보리, 제재 부정적 영향 포괄 분석해야"

연합뉴스

북미정상회담, 정전협정→평화협정 전환 (PG)
[제작 최자윤] 사진합성,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홍유담 기자 =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북한의 비핵화 진전과 별개로 평화협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8일 전했다.

퀸타나 보고관은 VOA와 인터뷰에서 "핵 문제가 계속 한반도 평화의 주요 걸림돌이 되는 것 같다"며 "모든 당사국, 특히 미국 정부와 북한이 비핵화의 진전과 상관없이, 또는 그것을 넘어 한반도 평화협정에 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은 지금 안보 문제 때문에 국제 인권법에 따른 의무에 문호를 개방할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비핵화 과정뿐 아니라 북한에 대한 인권적 접근을 위한 공간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남북 간 화해는 인권과 번영에 매우 중요하고 도움이 된다. 또 북미 간 대화는 북한의 핵 문제뿐 아니라 북한 인권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며 국가 간 대화 의지를 촉구했다.

그는 또 북한 어린이와 여성이 열악한 상태에 놓여 있다며 "주민들을 해치는 제재는 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대북 제재가 북한 주민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포괄적으로 분석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도 "(북한의) 핵무기 문제와 탄도미사일 기술이 계속 국제사회의 우려의 원인"이라며 북한이 핵무기와 관련한 국제적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이 지난해 12월 당 전원회의를 통해 발표한 강경 메시지로 북한의 고립 상태가 심화할 것이라 전망하고, 한국 정부를 향해 고립된 북한 주민의 인권 문제에 대해 일관성 있는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현재 북한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도, 북한의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ydh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