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靑 수사라인' 전원교체..'윤석열 사단' 붕괴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무부 , 검사장급 32명 승진·전보


파이낸셜뉴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임명 후 이뤄진 첫 검찰 인사에서 청와대의 선거개입·감찰무마 의혹 수사를 지휘하는 대검찰청 참모진 등이 모두 교체됐다.

법무부는 8일 대검찰청 검사급 이상 고위간부 32명에 대한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본인 및 가족 비리와 청와대 감찰무마 의혹 수사를 진두지휘한 한동훈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은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박찬호 대검 공공수사부장은 제주지검장으로, 이원석 대검 기획조정부장은 수원고검 차장으로 각각 전보됐다.

강남일 대검 차장검사는 대전고검장으로, 이두봉 대검 과학수사부장은 대전지검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막역한 사이인 윤대진 수원지검장은 사법연수원 부원장으로 보임됐으며, 특수통인 여환섭 청주지검장은 인사 이동 없이 그대로 자리를 유지했다.

조상준 대검 형사부장은 서울고검 차장으로, 문홍성 대검 인권부장은 창원지검장으로, 노정연 공판송무부장은 전주지검장으로 옮긴다.

조 전 장관 일가를 수사해온 배성범 서울중앙지검장은 고검장으로 승진했으나 수사와 거리가 먼 법무연수원장으로 발령났다.

반면 신임 검사장들이 대거 대검 참모진으로 새롭게 기용됐다.

심재철 서울남부지검 1차장과 배용원 수원지검 1차장이 검사장으로 승진, 각각 대검 반부패강력부장과 공공수사부장에 임명됐다.

이정수 부천지청장이 대검 기획조정부장, 김관정 고양지청장이 형사부장, 이수권 부산동부지청장이 인권부장으로 각각 승진·전보됐다. 노정환 대전고검 차장과 이주형 대구고검 차장이 각각 대검 공판송무부장, 과학수사부장으로 수평이동했다.

서울중앙지검장에는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이 자리를 옮겼으며, 감찰무마 의혹 수사를 총괄한 조남관 서울동부지검장은 법무부 핵심 요직인 검찰국장으로 보임됐다.

이 밖에 구본선 의정부지검장은 검찰 내 2인자인 대검 차장으로 부임하게 됐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