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진중권, '추미애 검찰 인사'에 "윤석열 치사해도 버텨야···친문 비리 파 달라"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최근 문재인 정권에 대한 날선 비판을 이어가고 있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찰 인사와 관련, “친문 양아치들 개그를 한다”며 강한 어조의 비난을 내놨다.

진 전 교수는 8일 검찰 고위간부 인사가 난 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윤석열 검찰총장, 더럽고 치사하더라도 버티세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검찰 인사 기사를 공유하면서 “(검찰 인사는 윤 총장에게) 알아서 나가라는 얘기인데 절대 물러나면 안된다”며 “수치스럽고 모욕스러워도 나라를 위해 참고 견뎌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진 전 교수는 또 “손발이 묶여도 PK(부산·울산·경남) 친문의 비리를 팔 수 있는 데까지 최대한 파헤쳐 달라”고도 주문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 전 교수는 아울러 ‘추미애·윤석열 충돌···“불렀는데 안왔다” “30분 만나서 뭐하냐”’라는 제목의 기사도 공유한 뒤 “(검찰 인사가) 노골적인데 왜 이렇게 무리를 할까요?”라면서 “생각보다 사태가 심각한 모양”이라고 상황을 짚었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뭔가 있다”며 “하여튼 수사는 중단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진 전 교수의 문재인 정권을 향한 비판은 9일에도 이어졌다. 진 전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살아있는 권력에 엄정하게 임해야’라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공유하면서 “세상에서 가장 가증스러운 것이 위선. 차라리 말을 하지 말든지”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문재인과 PK 친문을 구별하는 게 의미가 있을까?”라며 “인식과 판단, 행동을 보면 일국의 대통령보다는 PK 친문 보스의 그것에 더 잘 어울린다”고 지적했다.

이어 진 전 교수는 “옛날엔 잘못하면 미안해 하는 척이라도 했는데, 요즘은 잘못한 놈은 떳떳하고, 떳떳한 놈이 미안해 해야한다. 이 부조리극, 문재인 대통령의 창작물”라고 비판의 수위를 끌어올렸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전날 추 장관의 첫 검찰 인사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과 청와대 선거 개입 의혹의 수사를 이끌었던 검찰 지휘부가 대거 좌천성 발령으로 교체됐다.

이른바 ‘윤석열의 수족’으로 알려진 검사장급 대검 참모진은 모두 일산 검찰청으로 발령났다.

조 전 장관 가족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 수사를 지휘한 한동훈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은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박찬호 대검 공공수사부장은 제주지검장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다.

두 사람 대신 추 장관 인사청문 준비단 대변인을 맡았던 심재철 서울남부지검 1차장과 배용원 수원지검 1차장이 각 반부패강력부장과 공공수사부장을 맡게 됐다.

강남일 대검 차장은 대전고검장으로 전보됐고, 배성범 서울중앙지검장은 고검장으로 승진해 법무연수원장으로 발령났다.

전국 최대 규모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을 이끌 수장으로는 윤 총장의 사법연수원 동기(23기)이자 문 대통령의 경희대 동문인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이 임명됐다. 윤 총장을 보좌할 대검찰청 차장 검사로는 구본선 의정부지검 검사장이 고검장으로 승진했다. /김경훈기자 styxx@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